'3번에 1번 연착' 독일 철도 공기업 구조조정
직원 3만명 감축
(베를린=연합뉴스) 김계연 특파원 = 독일 정부가 악명 높은 열차 연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기업 독일철도(도이체반·DB) 구조조정에 나섰다.
RND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리하르트 루츠 DB 대표는 18일(현지시간) 발표한 구조조정 계획에서 2027년까지 직원 1만∼1만5천명을 줄이고 이후 추가로 1만5천명을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2027년 20억유로(약3조원) 수익을 달성하고 정시 도착 비율을 8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DB는 올해 상반기에만 12억유로(약 1조8천억원)의 손실을 봤다. 한때 80%를 웃돌던 정시 도착률은 올해 63∼67%로 예상된다.
폴커 비싱 연방 교통장관은 ZDF방송에 출연해 "5∼6년 뒤가 아니라 가능한 한 빨리 흑자를 내야 한다"며 분기마다 구조조정 진행 상황을 보고받겠다고 압박했다.
DB는 지난 13일 물류운송 자회사 DB솅커를 143억유로(약 21조2천억원)에 덴마크 물류업체 DSV에 매각하기로 했다. 일단 300억유로(약 44조5천억원)에 달하는 부채를 갚고 철로 보수와 현대화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DB는 60여개 계열사에 직원 약 34만명을 보유한 거대 기업으로 연방정부가 지분을 100% 갖고 있다.
한때 정시성의 대명사였던 독일 철도는 최근 몇 년 사이 연착과 열차 취소가 크게 늘어 연방정부의 골칫거리로 전락했다.
독일에서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2024)가 열린 지난 6월 정시 도착률이 55.3%까지 떨어져 외국 축구팬의 원성을 샀다. 독일은 통상 열차가 시간표보다 6분 이상 늦지 않으면 정시에 도착한 걸로 친다.
철로 노후화와 땜질식 개·보수 작업, 공사기간을 한없이 늘리는 관료주의가 연착의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연방정부는 앞으로 손상된 장비를 하나씩 수리하는 대신 구간 전체를 한번에 손보기로 하고 2030년까지 870억유로(약 129조원)를 들여 40개 구간, 약 4천㎞의 철로를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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