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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 사태 속 지난달 G마켓·11번가 이용자 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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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 사태 속 지난달 G마켓·11번가 이용자 수 증가"
와이즈앱 데이터…"쿠팡·알리 소폭 늘고 테무는 감소"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티몬과 위메프(티메프)의 대규모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가 발생한 지난달 G마켓과 11번가 이용자가 상대적으로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앱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달 G마켓 이용자 수는 520만3천992명으로 전달보다 4.7% 증가했다. 11번가도 733만965명으로 2.9% 늘었다.
해당 기간 티몬(434만6천979명)과 위메프(399만2천628명) 이용자 수가 각각 0.6%, 7.7% 빠진 것과 대비된다.
G마켓과 11번가는 티메프와 마찬가지로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주는 오픈마켓 플랫폼이다.
이외에 쿠팡(3천166만2천174명)과 알리익스프레스(846만5천599명)에서는 똑같이 이용자 수가 1.2% 증가한 반면에 테무(754만7천902명)는 8.3% 빠져 감속 폭이 가장 컸다.
업계 일각에서는 티메프 사태 여파로 G마켓과 11번가가 해당 플랫폼의 이용자를 흡수하며 반사이익을 누린 게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는다.
다만, 분석 기간이 짧은 데다 증가율이 5% 미만이라 티메프 영향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한편, 중국계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지난달 결제추정 금액은 3천6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1∼7월 누적 결제추정액은 2조2천938억원으로 지난해 전체 금액(2조3천227억원)과 맞먹는다.
와이즈앱의 결제추정액은 만 20세 이상 성인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계좌이체, 소액결제 등으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해 산출된다.
지난달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합계 이용자 수도 1천601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36%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티몬과 위메프가 조달하던 중국산 상품이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로 이동해 일부 거래액과 이용자를 끌어갈 가능성도 있다"고 짚었다.

lu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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