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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프·티몬, 정산·환불 지연…판매 상품권 사용도 막혀(종합2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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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프·티몬, 정산·환불 지연…판매 상품권 사용도 막혀(종합2보)
"결제 추정액 기준 현재 피해 규모 1천억원 넘을 것"
PG사들이 카드결제 취소 막아…환불금 입금 기다려야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전성훈 차민지 기자 = 싱가포르 기반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큐텐 계열사인 위메프와 티몬 정산 지연 사태가 점차 확산하고 있다. 위메프와 티몬에선 판매자에 대한 대금 정산뿐 아니라 소비자 환불도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여행상품뿐 아니라 상당수 소비재 판매도 중단됐고, 할인 판매한 상품권 사용도 막혔다.
업계에선 현재까지 위메프와 티몬 결제 추정액을 근거로 추산할 때 피해 규모는 최소 1천억원을 넘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24일 큐텐그룹과 이커머스업계에 따르면 큐텐그룹 유동성 부족 사태는 계열사에서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지난달 큐텐의 해외판매 대금 정산이 미납되는 일이 발생한 데 이어 이달 초부터 위메프, 최근 티몬까지 정산 지연 사태가 도미노처럼 번지는 양상이다.
현재 큐텐 계열사 중에서 위메프와 티몬은 정산과 환불 지연 사태를 겪고 있다. AK몰과 인터파크커머스는 정상 가동 중이다.
위메프·티몬에서는 여행상품 판매 중단에 이어 백화점, 홈쇼핑 등의 소비재 판매도 잇달아 중단되고 있다.
전자지급결제대행(PG)업체들은 전날부터 위메프·티몬 기존 결제건에 대한 카드 취소를 막았다.
고객들의 취소 신청이 빗발치자 손해를 막기 위해 카드 취소 통로를 막은 것이다.
이 때문에 위메프·티몬 고객은 환불 요청시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현금을 돌려받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날 티몬에서는 선택할 결제방법 가운데 신용카드와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페이 등 간편결제까지 모두 빠졌다.
현재 티몬에서 상품을 구매하려면 계좌이체와 휴대폰결제만 가능하다.
'페이 대란'도 현실화하고 있다. 티몬 캐시의 페이코 포인트 전환과 해피머니와의 거래, 포인트 전환도 전날부로 중단됐다.
위메프·티몬은 최근 선불충전금 '티몬 캐시'와 각종 상품권을 선주문 후사용 방식으로 할인가에 판매해 인기를 끌었다.
티몬 캐시를 10% 할인했고, 해피머니상품권 5만원권을 4만6천250원에, 컬쳐랜드상품권 5만원권을 4만6천400원에 각각 판매했다. 배달앱 요기요 상품권도 7∼8% 할인판매했다.
전날 티몬 정산 지연 사태가 터지자 네이버페이와 SSG페이 등 제휴처들은 위메프·티몬에서 판매된 이들 상품권 사용을 막았다.
위메프·티몬에서 할인가에 구매해 요기요 앱에 등록한 금액권 사용도 안 된다.
소비자들은 "몇 푼 아끼려다 날벼락을 맞았다"며 "과연 환불받을 수 있을지 걱정이 많다"고 하소연한다.
유통업계는 위메프·티몬이 '현금 마련'을 위해 티몬 캐시와 상품권을 적극적으로 할인 판매한 것으로 본다.
위메프와 티몬에서 항공권, 숙박권, 렌터카, 각종 티켓, 여행패키지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여행사 등으로부터 취소 안내 또는 재결제를 요구받고 있다.

티몬에서 다음달 3일 일본행 항공권과 호텔 3박 패키지 상품을 예약한 박모(45)씨는 "여행사인 노량풍선으로부터 재결제를 요구받아 카드로 또 결제했다"며 "티몬에는 환불요청을 했으나 카드 취소는 되지 않고 '환불대기'로만 표시됐다"고 말했다.
이어 "언제쯤 티몬에서 돈을 돌려받을 수 있을지, 이대로 못 받게 되는 건 아닌지 불안하다"고 호소했다.
온라인 카페 등에는 박씨처럼 위메프와 티몬에 환불 신청을 하고, 입금을 기다리는 중이라는 글이 속속 올라왔다. 일부 '다행히 환불금을 입금받았다'는 글도 있다.
하나투어와 노랑풍선 등 여행사들은 위메프와 티몬에 정산을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한 데 이어 예약자들에게 재결제를 요청하는 전화를 하는 상황이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위메프와 티몬을 통한 판매 비중이 5% 미만 정도로 크지 않지만, 손해를 다 떠안기에는 타격이 크다"며 "위메프와 티몬이 할인 적용을 많이 해서 여행상품을 팔았기에 그 부분을 감수하고 같은 가격으로 재결제를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위메프와 티몬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 결제액과 고객, 판매자를 기준으로 추정 피해자와 피해 규모는 정확하게 추산되지 않고 있다.
큐텐그룹 관계자는 "미지급된 정산대금이 얼마인지, 판매자 피해가 어느 정도인지는 파악하기 어렵다"며 "소액 판매자에 대한 정산은 지금도 계속하고 있으며 규모가 큰 판매자에 대한 대금 정산을 기다려달라고 양해를 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산과 환불 절차를 모두 정상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위메프와 티몬 등 큐텐그룹 계열사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파트너사는 모두 6만곳이다. 이들 3개사의 연간 거래액은 2022년 기준 6조9천억원에 이른다.
데이터분석업체는 지난달 기준 위메프와 티몬 결제액을 각각 3천82억원과 8천398억원으로 추산했다.
업계 관계자는 "위메프와 티몬의 하루 결제 추정액이 382억원인데, 정산 지연이 보름 넘게 이어지고 있다"며 "정확한 규모는 알 수 없으나 최소 1천억원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가 제 2의 머지 사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머지포인트는 '무제한 20% 할인'을 내세우며 소비자가 상품권을 사면 액면가보다 더 많은 몫의 머지머니를 충전해줬다. 그러나 2021년 8월 당국이 전자금융업 등록을 요청했다는 이유로 머지머니 판매를 중단하자 현금 부족으로 대규모 환불 중단 사태가 발생해 피해자들의 집단 손해배상 소송으로까지 이어졌다.
큐텐그룹의 유동성 문제는 지난 2월 미국 기반의 글로벌 쇼핑플랫폼 위시를 1억7천300만달러(2천300억원)에 인수한다고 발표한 이후부터 본격화했다.
위메프·티몬은 고객이 결제하면 대금을 두 달 후에 판매자에게 정산해주는 시스템으로 돌아간다.
그런데 이 틈을 이용해 큐텐이 무리한 사업 확장에 나선 것이 화근이었다. 큐텐이 위메프와 티몬 정산 대금까지 끌어다 쓰는 바람에 '현금'이 부족해지면서 계열사에서도 정산과 환불 지연 사태가 발생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부가 제2의 머지 사태를 막기 위해 선불충전금 별도 관리 의무화 등을 담아 '전자금융거래법'을 개정했으나 오는 9월 15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위메프·티몬에 입점한 판매자들은 일단 미수금 정산을 기다리고 있다.
일부 로펌은 파산에 대비해 내용증명부터 발송하라며 집단 소송 참여를 안내하고 나섰다.
noanoa@yna.co.kr, lucho@yna.co.kr, chacha@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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