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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김상현 "AI 혁신·해외사업 확대로 매출·이익 다 잡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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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김상현 "AI 혁신·해외사업 확대로 매출·이익 다 잡겠다"
취임 3년 청사진 제시…동남아서 신규 사업 고려·미국 수출도 기획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올해 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 등을 통한 리테일 테크 혁신과 해외 사업 가속화로 매출과 이익을 동반 성장시키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김 부회장은 이날 사내 게시판에 올린 신년 영상 메시지를 통해 지난 2022년 취임 이후 추진해온 체질 개선 작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올해 성장 전략을 제시했다.
김 부회장은 우선 백화점 본점의 매출 2조원 돌파, 마트와 슈퍼의 통합 작업에 따른 이익 개선, 롯데몰 하노이의 성공적인 오픈 등을 사례로 들며 "지난해 롯데쇼핑이 7년 만에 당기순이익을 흑자로 전환하는 등 좋은 결과를 낸 것은 임직원의 노력 덕분"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그는 "2022년부터 진행해온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1.0'이 수익성 개선이 먼저였다면 올해부터는 매출과 이익을 동반 성장하기 위한 '트랜스포메이션 2.0'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간 체질 개선으로 내실을 다진 만큼 이제는 외형 성장도 함께 이뤄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를 위해 체질 개선을 지속하면서도 여러 가지 신규 사업을 구상하고 시도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규 추진 사업으로는 그룹 차원에서도 집중하고 있는 생성형 AI 등 리테일 테크와 해외 사업 확대를 예로 들었다.
김 부회장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글로벌 리테일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하고 있다"며 "롯데도 지난해 9월 '라일락'(LaiLAC-Lotte ai Lab Alliances&Creators) 센터를 만들고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는 우리나라보다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높아 성장이 기대된다"며 "신규 사업을 고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세계적으로도 자체브랜드(PB)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점을 꼽으며 "미국으로도 상품을 수출하는 것을 기획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앞으로 베트남에 추가로 쇼핑몰을 여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으며 롯데마트 PB 상품의 미국 수출 확대를 위해 롯데상사 미주법인과 협업도 진행하고 있다.
김 부회장은 이런 성장을 위해서는 '고성과 조직'(High Performance Organization)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팀 문화를 통한 시너지 강화, 직무 전문성 가속화, 여성 리더 성장 지원을 통한 다양성 강화, 권위적 리더십 제거 등을 통해 미래 역량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신동빈 회장도 상반기 사장단 회의에서 '실행력 강화'를 주문했다며 이를 위한 5가지를 당부했다.
고객이 쇼핑을 생각할 때 항상 롯데를 먼저 떠올릴 수 있도록 하고 최고의 가치와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며,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직원들을 지원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차원에서도 선한 경영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회장은 "올해도 더 많은 경쟁과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그 속에도 항상 많은 기회가 있다"며 "롯데가 쇼핑 1번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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