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점 상관없이 급전대출" 믿지마세요…어르신대상 홍보
금감원, 복지부·노인회와 불법사금융·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나서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코로나19 이후 개인사업이 어려워지고 은행 대출도 힘들어진 60대 A씨는 인터넷 검색 중 '신용평점 상관없이 급전 대출이 가능하다'고 광고하는 사이트를 찾았다.
이 사이트에는 태극마크가 붙어 있고, '서민 대상 사업 운영자금을 지원한다'는 문구가 있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금융상품으로 인식됐다.
사이트에 사업운영자금 관련 대출 상담을 요청하자 1시간 뒤 담당자가 연락해 사업자등록증,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 지인 등의 전화번호를 요구했다.
2천만원을 대출받으면 선수수료로 500만원을 공제하고 한 달 후 2천만원을 상환하는 조건이었다. 이는 법정 최고금리(연 20%)를 훨씬 뛰어넘는 연 304% 수준의 불법 대부계약이었으나 A씨는 당장 급한 자금을 막기 위해 이 조건을 수용했다.
A씨는 이후 대출금액을 전부 상환했으나 담당자는 일주일간 연체했으니 연체료를 내라며 밤낮으로 폭언과 협박을 일삼았다. 또 A씨 가족, 지인, 직장동료 연락처로 단체채팅방을 개설해 채무 사실을 알렸다.
금융감독원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이 같은 불법사금융 및 보이스피싱 피해가 잇따르자 보건복지부, 대한노인회,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공동으로 피해예방 집중 홍보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금감원과 이들 단체는 어르신이 많이 모이는 스마트 경로당, 대한노인회 혜인연수원, 노인복지관, 시니어클럽 등을 활용해 피해예방 콘텐츠를 집중 전파하기로 했다.
어르신에게 자주 발생하는 불법 유사수신 사기 수법 등을 알리고, 불법사금융 이용 시 대응요령 및 정책 서민금융 상품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는 교육 동영상을 제공한다.
금감원은 앞으로 어르신 대상 현장 행사에 참여하는 한편 12월 중에는 은평·성북지역 노인복지관을 방문해 현장 상담과 피해예방 홍보를 병행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불법사금융 척결 범정부 TF 참여 등을 통해 불법사금융 근절 및 피해자 지원 등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어르신들께 불법사금융 및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