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물가' 전방위 상승…가사·위생용품도 1년새 큰폭 올라(종합)
소비자원 공개 80개 제품 중 41개 판매가 상승
목욕·세탁·숙박·미용 등 개인서비스요금도↑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전방위적인 물가 상승 압박이 가중하는 가운데 최근 1년 새 먹거리 외에 생활용품 가격도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이달 기준으로 생활용품 27개 품목 80개 제품 중에서 절반이 넘는 41개 제품 판매가가 지난해 11월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이 내린 제품은 31개, 가격 변동이 없는 제품은 8개였다.
가격이 오른 제품의 평균 상승률은 18%였다. 41개 제품 중 21개가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다.
부문별로는 가사용품(12개 품목) 35개 제품 중 23개 가격이 올랐다.
살균소독제, 섬유유연제, 섬유탈취제, 주방·세탁세제, 키친타월, 위생백, 습기제거제 등 거의 모든 품목의 가격이 뛰어 평균 12.5%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대표적으로 유한락스 후레시(1.5L)가 21.4%, 홈스타 욕실용 세정제(900mL)가 20%, 지퍼락 지퍼백 냉장 중형(20매)이 18.9% 각각 올랐다.
로션, 바디워시, 비누, 생리대, 샴푸, 염색약 등이 포함된 위생용품(14개 품목)의 경우 43개 제품 중 가격이 오른 것은 18개였다. 가사용품에 비해 가격이 상승한 제품 수는 적었으나 평균 상승률은 25.2%로 더 높았다.
주요 제품 가격 상승률을 보면 화이트 시크릿홀 낱개 중형(36개입) 31.6%, JB 뉴 베드타임 로션(500mL) 22.8%, 미쟝센 퍼펙트세럼 샴푸(680mL) 22.1% 등이다.
기타 용품으로 분류된 반려동물 사료 제품 2개 가격은 지난해와 같다.
식품 물가에 더해 가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생활용품까지 1년 새 두 자릿수의 가격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소비자의 장바구니 부담이 더 커진 셈이다.
참가격 기준으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가공식품 32개 품목 가운데 24개 가격 역시 1년 새 15.3%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참가격은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백화점, 편의점 등 500여개 유통점포의 실제 판매가를 조사해 산출한 것이다.
채널마다 가격 책정 구조가 다르고 점포별 행사 할인 등 가격을 변동시키는 다양한 변수가 있지만 소비자가 실제 지불하는 가격이라는 점에서 물가 추이를 관찰하는 데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전체 29개 품목 91개 제품 가운데 지난해 11월과 올해 11월 가격이 모두 공개된 27개 품목 80개 제품만 추려 비교했다.
생활용품 외에 개인서비스 요금도 예외 없이 올랐다.
서울지역 기준으로 지난달 평균 목욕 요금은 1만원으로 지난해 10월(8천538원)에 비해 17.1% 상승했다.
세탁 요금은 8천231원에서 8천923원으로 8.4% 뛰었고, 이용 요금은 1만1천154원에서 1만2천원으로 7.6% 올랐다.
이밖에 미용 요금(2만385원→2만1천231원)은 4.2%, 숙박(여관) 요금(4만8천846원→5만769원)은 3.9% 각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luch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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