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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진규 사장, 양평고속道 노선변경에 "도로공사, 큰 역할 안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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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진규 사장, 양평고속道 노선변경에 "도로공사, 큰 역할 안해"
국토위 국감…"휴게소 음식값, 비싸 보이진 않아"
"50년 이상된 고속도로 시설물 많다"…통행료 인상 필요성 언급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김치연 기자 =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12일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노선 변경 과정 및 경제성 비교분석에 도로공사가 크게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함 사장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안을 제시한 용역사 발주에 도로공사가 연관됐는 지에 대해 "큰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함 사장은 '지난 1년여간 용역사와의 실무회의에 도로공사가 44차례 참여해 관여도가 높은 것 아니냐'는 취지의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 질의에는 "국토교통부 보고 전에 저희에게 일방적으로 내용을 알려주는 정도이므로 특별히 의견을 제시한 게 없다"고 밝혔다.
최근 실시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B/C(비용 대비 편익) 분석에 대해서도 "저희가 큰 역할을 한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또 이날 국감에서 야당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 종점(강상면) 인근인 중부내륙고속도로 남양평IC 부근에 건설 중인 남한강휴게소가 민자 방식으로 전환된 데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민주당 이소영 의원은 "도로공사가 229억원을 들여 건물을 지어 놓은 상태였는데, 함 사장 취임 이후 올해 갑자기 민자로 전환됐다"며 이를 낙찰받은 업체가 지난 대선 기간 '윤석열 테마주'로 꼽힌 업체 '위즈코프'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공교롭지 않으냐. 왜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에만 이렇게 예외가 많냐"고 따졌다.
이에 김명호 도로공사 영업본부장은 "휴게소 입지는 노선이 문제 되기 전에 결정돼 있었다"며 "고객에게 첨단 휴게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민자 방식을 가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함 사장은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 필요성에 대해 "통행료가 2011년 2.9%, 2015년 4.7% 올랐는데, 50년 이상이 시설물이 매우 많다"며 노화 시설물 유지·보수 등을 위한 인상 필요성을 언급했다.
함 사장은 '휴게소 음식값이 비싸다고 보느냐'는 민주당 허영 의원의 질의에는 "그렇게 비싸게 보이진 않는다"고 답했다.
sh@yna.co.kr, chi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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