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75.41

  • 3.32
  • 0.13%
코스닥

733.20

  • 2.17
  • 0.30%
1/4

국토부 "대안노선 6천대↑" vs 野 "양평 신도시 생기냐"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국토부 "대안노선 6천대↑" vs 野 "양평 신도시 생기냐"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국토부 "대안노선 6천대↑" vs 野 "양평 신도시 생기냐"
국토위 국감서 양평道 대안노선 교통량 논쟁…원희룡 "전문가가 답해야"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임성호 기자 = 1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대안 노선 채택으로 예상되는 '교통량'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5일 발표한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원안과 대안 노선 B/C(비용 대비 편익) 분석 결과에서 비롯됐다.
국토부는 양평군 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대안 노선이 양평군 양서면을 종점으로 하는 원안(예비타당성조사 노선)보다 경제성이 낫다고 밝히며, 그 근거로 교통량을 제시했다.
대안이 원안보다 6천78대(22.5%) 많은 3만3천113대를 하루에 소화할 수 있다는 게 골자다.

이에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감에서 '납득하기 어렵다'고 맞섰다.
민주당 이소영 의원은 원안과 대안의 종점이 차로 4분, 7㎞ 떨어진 곳에 있다고 언급하면서 "원안 종점일 때 이 고속도로를 안타는 6천대가 (종점을) 4분 거리로 옮기면 탄다는 게 납득이 되느냐"고 따졌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전체 교통량의 70%를 차지하는 '서울∼북광주 구간'은 원안과 대안 모두 동일한 상황에서 이후 구간이 바뀌었다고 전체 교통량이 22% 이상 늘어난다고 볼 수 없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나아가 이 의원은 배후 인구 25만명인 3기 신도시가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유발하는 수요가 하루 1천대라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분석 결과, 해당 고속도로가 인구 60만명인 서울 송파구와 연결되면 교통량이 4천대 증가한다는 국토부 자료를 제시했다.
이런 점을 종합하면 양평군 종점을 옮기는 것만으로 교통량이 6천대 늘어날 것이라는 국토부의 용역 결과는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현재 양평군의 인구는 약 12만명이다.
이 의원은 "양평에 3기 신도시라도 생기느냐"고도 했다.
같은 당 홍기원 의원은 "교통량 문제는 전혀 수긍할 수 없는 데이터"라며 거들었다.
이와 관련해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도로 통행에 관한 전문적 분석 경험을 가진 분들이 답변하는 게 책임 있는 답변일 것", "장관은 전문 지식이나 시뮬레이션을 직접 담당하는 게 아니라 신뢰성을 감독하는 자리", "분석값을 제시한 분이 증인으로 채택돼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chopark@yna.co.kr,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