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6명은 대기업에 호감…비호감은 8.6%"
전경련, '대기업 국가 경제 기여도' 인식 조사
대기업 기여도 인식, 수출 90.7%…준법윤리경영 확산은 36.1%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국민 10명 중 6명은 대기업에 호감을 갖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2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9∼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5명을 대상으로 한 '대기업의 국가 경제 기여도 인식 조사' 결과, 대기업에 호감이 있다는 비율은 58.3%였다. '매우 호감'은 14.5%, '다소 호감'은 43.8%였다.
반면 '비호감'이라는 응답은 전체의 8.6%였다. 대기업에 호감을 갖고 있다고 한 이들이 비호감이라고 답한 이들의 6.8배에 달했다.
나머지 33.1%는 대기업에 대한 감정이 '중립적'이라고 답변했다.
또 전체 응답자의 41.0%는 '10년 전과 비교해 대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졌다'고 답했다. 반면 9.6%는 '호감도가 낮아졌다'고, 나머지 49.4%는 '변화 없다'고 각각 답했다.
경제 분야별로 대기업의 기여도를 보면 '수출' 측면에서 대기업이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전체의 90.7%에 달했고, 대기업이 '경제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는 응답은 88.0%였다.
또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서 대기업이 기여하고 있다는 답변은 각각 74.7%, 71.0%였다. '혁신'(71.0%), '국민소득 증대'(62.9%)에서도 대기업이 역할을 하고 있다는 답변이 많았다.
반면, 대기업이 '사회적 책임 수행'에 기여한다는 비율은 49.7%, '준법 윤리경영 확산'에 기여한다는 비율은 36.1%에 그쳤다.
이에 대해 전경련은 "사랑의 열매 기부금의 약 70%가 기업(법인) 기부금이며, 유가증권시장 상장 2조원 이상 기업의 66%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최근 대기업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도입에 앞장서고 있는 데 비해 국민 체감도는 높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아울러 앞으로 대기업이 강화해야 할 역할로는 '일자리 창출'(24.2%)이 가장 많았다. 이어 '수출 투자 확대' 및 '사회적 책임 강화'(각 16.0%), '근로자 임금·복지 향상'(15.7%), '준법·윤리경영 강화'(15.1%) 순이었다.
대기업의 수출·투자·고용 확대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는 '노동시장 유연화'(30.7%)가 꼽혔다. '규제 개혁'(26.0%), '강성노조 문화 개혁'(19.2%), '반기업 정서 해소'(12.8%), '세제 지원'(10.2%) 등이 뒤를 이었다.
이상윤 전경련 CSR본부장은 "법·제도적 뒷받침과 함께 많은 관심과 응원이 이어진다면 대기업들이 더 적극적인 투자와 일자리를 창출하고 ESG 경영을 실천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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