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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에도 수출 늘린 비결은…"적극적 해외영업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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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에도 수출 늘린 비결은…"적극적 해외영업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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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에도 수출 늘린 비결은…"적극적 해외영업 활동"
상의, 수출 제조업체 조사…20%는 코로나 전후 수출 증가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코로나19를 전후로 많은 기업이 수출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오히려 수출이 증가한 기업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전국 수출 제조업체 1천222개사를 대상으로 코로나 사태 전후 수출 변화상을 조사한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올해 상반기 수출 실적을 비교했을 때 수출 물량이 감소한 품목이 있다고 답한 기업은 36.3%, 변화가 없다는 기업은 43.5%였다.
다만 이 기간 수출 물량이 증가한 품목이 있다고 답한 기업도 5곳 중 1곳꼴인 20.2%로 적지 않았다.
이 기업들은 수출이 증가한 요인으로 적극적인 해외 영업 활동(34.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기존 거래처 물량 증가(28.0%), 새로운 수출 제품 개발(27.8%), 고위기술 우위 확보(25.8%), 가격 경쟁력 확보(18.9%) 순이었다.
무역 환경이 악화한 상황에도 현지 마케팅과 영업 활동을 강화하고 신제품, 고위기술 제품을 전면에 내세운 수출 가경기업은 좋은 성과를 냈다고 대한상의는 설명했다.
수출 감소 품목이 있는 기업들의 이유로는 기존 거래처의 물량 감소가 64.1%로 가장 많았다.
또 가격 경쟁력 상실(24.0%), 수출국 정부 규제정책(14.4%), 현지 거래처 사정(11.1%), 현지 생산으로 대체(9.2%) 등이 꼽혔다.
수출이 감소한 품목의 대상 국가는 중국이 39.4%로 1위였다. 이어 미국(21.0%), 아세안(15.2%), 일본(14.3%), 유럽연합(EU)(14.1%)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출이 증가한 품목의 대상 국가는 미국이 29.0%로 가장 많았으며 중국(20.3%), 아세안(19.4%), EU(12.3%), 일본(11.6%)이 그 뒤를 이었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일부 국가로 편중된 수출 대상국을 다변화하고, 중간재 중심에서 수입선 대체가 어려운 소비재와 첨단 분야 고위기술 제품 중심으로 수출 품목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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