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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인증서비스 간소화되고, 카톡에 보상형 광고 도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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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인증서비스 간소화되고, 카톡에 보상형 광고 도입된다
네이버·카카오, 22일부터 개인정보 처리방침·운영정책 변경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국내 양대 플랫폼인 네이버와 카카오[035720]가 이용자들의 마음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16일 네이버에 따르면 회사는 회원가입 시 선택적으로 실명 인증된 아이디로 가입할 수 있는 기능을 지난달 도입하고, 전날 이에 대한 개인정보 처리 방침 변경 사항을 공지했다.
변경된 개인정보 처리 방침은 오는 22일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현재 네이버는 네이버페이, 네이버멤버십, 네이버쇼핑을 비롯한 전자상거래(커머스) 서비스나 네이버웹툰, 오픈톡(관심 있는 콘텐츠, 스포츠팀 등을 주제로 채팅방을 개설해 불특정 다수와 대화를 나누는 서비스) 등 연령 확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때 서비스마다 실명 인증을 거쳐야 한다.
구체적으로 네이버 회원가입 시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를 통한 '점유 인증'(소유자 확인 없이 SMS를 발송해 인증 코드를 입력하는 인증 방식)을 거치고, 본인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에서 다시 한번 휴대전화 메시지 '소유 인증'(휴대전화 명의자를 확인한 뒤 메시지를 발송해 인증 코드를 입력하도록 하는 인증 방식)을 진행해 총 두 번의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러나 회원가입 시 '실명 인증된 아이디로 가입하기'를 선택하면 이후 네이버의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본인 인증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페이, 멤버십, 오픈톡 등 네이버의 많은 서비스가 실명 인증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자 편의성을 한층 개선하자는 취지"라며 "커뮤니티 서비스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카카오는 전날 '카카오톡(카톡) 혜택 쌓기'를 오는 22일부터 추가하는 운영정책 변경 사항을 공지했다.
카톡 혜택 쌓기는 이용자가 가볍고 손쉬운 특정 임무를 수행할 경우 그 대가로 특정 보상을 받는 보상형 광고다.
이용자는 보상으로 받은 포인트를 플랫폼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광고주는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카톡 플랫폼의 높은 트래픽을 기반으로 팔고 싶은 상품을 광고하며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카카오는 이에 대한 수수료를 지급받게 된다.
카카오 측은 "사용자의 혜택을 최대화한 보상형 광고를 내주 중으로 선보일 것"이라며 "이용자들이 쌓은 포인트는 카톡 내 다양한 쇼핑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플랫폼-광고주-이용자에게 모두 혜택이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redfla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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