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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토종커피 루이싱, '회계부정' 딛고 6년만에 1만호점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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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토종커피 루이싱, '회계부정' 딛고 6년만에 1만호점 개설
스타벅스는 中매장 6천200여곳, 2025년까지 9천곳 확대 목표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 토종 커피 루이싱 커피가 대형 회계 부정 사건을 딛고 창업 6년 만에 중국 내 1만번째 매장을 개설했다.
세계 최대 커피 체인 스타벅스의 중국 내 매장 수는 6천243개다.
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루이싱 커피는 지난 5일 본사가 있는 중국 푸젠성 샤먼시 중심부에 1만호 매장의 문을 열었다.
2017년 베이징에 1호점을 낸 루이싱 커피는 스타벅스를 넘어서겠다면서 2019년까지 매장을 4천500개로 빠르게 늘려나갔고 미국 나스닥에도 상장됐다.
그러나 2019년 4월 돌연 회계 부정 사실을 고백해 시장에 큰 충격을 안겼다. 해당 소식이 전해진 당일에만 주가가 75% 넘게 폭락해 약 6조원대 시가총액이 증발했다.
결국 루이싱 커피는 상장 1년도 은 2020년 5월 나스닥에서 퇴출당했고 세계의 기관·개인 투자자들은 회복이 불가능한 큰 손실을 봤다.
2020년 12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루이싱 커피는 회계 부정 문제와 관련해 벌금 1억8천만달러(약 2천354억원)에 합의했다.
그런 상황에서도 루이싱 커피는 중국에서 공격적으로 매장 수를 늘려나갔다.
올해 1분기에만 중국에서 1천237개의 매장을 열었고, 싱가포르에도 매장을 추가하며 동남아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회사의 1분기 매출은 444억위안(약 8조 1천억원), 순이익은 5억6천480만위안(약 1천30억원)이다.
반면 스타벅스는 1분기 중국에서 153개의 매장을 여는 데 그쳤다.
스타벅스는 2025년까지 중국 내 매장을 9천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지난달 중국을 찾은 스타벅스의 랙스먼 내러시먼 최고경영자(CEO)는 "연간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중국이 12잔, 일본이 200잔, 미국이 380잔"이라며 향후 3년간 스타벅스의 중국 시장이 훨씬 커질 것이며 미국 시장을 따라잡을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루이싱 커피는 저렴한 가격, 테이크아웃 중심의 소규모 매장으로 스타벅스와 경쟁한다.
473ml 아메리카노 한 잔이 스타벅스에서는 약 30위안(약 5천500원)이지만, 루이싱 커피는 약 20위안(약 3천700원)이다. 또 스타벅스는 대부분의 매장을 크게 지어 좌석을 많이 구비하고 있다.
컨설팅기업 이미디어에 따르면 중국의 커피 시장은 2025년에 1조위안(약 183조원)까지 두배로 성장할 잠재력이 있다.
코티 등 더 저가 브랜드도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코티는 루이싱 커피의 공동 창업자이자 회계 부정 사건 이후 회사에서 퇴출된 루정야오가 창업했으며 350ml 아메리카노를 14위안(약 2천600원)에 팔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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