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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 개방형 냉장고에 문달면 61만가구가 1년간 쓸 전력 아껴"
산업부, '냉장고 문달기' 현장 점검…한전, 올해 59억 지원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31일 강경성 2차관이 유통업체들이 추진하는 '개방형 냉장고 문 달기' 사업 현장을 점검하고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강 차관은 개방형 냉장고 문 달기로 에너지를 절감하는 롯데마트 서울 제타플렉스점을 찾아 "냉장고 문 달기는 에너지 절감 효과가 매우 커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운영비 부담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을 줄 것"이라며 "업계가 소비자 접근성이나 매출 영향 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적극 동참해달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2021년 3월부터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다는 사업을 해왔다. 롯데마트는 이 사업에 따라 전력 사용량이 평균 52%, 여름철에는 최대 63%까지 절감된 것으로 파악했다.
문이 없는 매대형 냉장고를 많이 쓰는 편의점 업계도 일부 매장에서 냉장고 문 달기 시범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BGF리테일[282330]은 일부 매장 시험 결과 최대 64%까지 전력 사용량이 감소해 확대 방안을 수립할 방침이다.
한국전력[015760]은 전국의 약 11만개 매장에 있는 50여만대의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달면 연간 약 2천270GWh(기가와트시)의 전기를 아낄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한다. 이는 약 61만6천 가구의 연간 전력 사용량에 해당한다.
한전은 올해 유통업체의 개방형 냉장고 문 달기 사업에 59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중소·소상공인도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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