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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차세대 대형로켓 H3, 첫 발사 실패…"우주개발 전략 차질"(종합2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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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차세대 대형로켓 H3, 첫 발사 실패…"우주개발 전략 차질"(종합2보)
JAXA "2단 엔진 점화 안돼 파괴 명령…신형 엔진은 정상 연소"
입실론 6호기에 이어 잇따라 좌절…"향후 발사 계획 전망 어려워"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박상현 특파원 = 일본이 우주 사업에 활용하기 위해 의욕적으로 개발한 새 주력 대형 로켓인 H3의 첫 발사 시도가 실패로 끝났다.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7일 오전 10시 37분께 가고시마현 다네가시마(種子島) 우주센터에서 H3 로켓 1호기를 발사했으나, 상승 도중 2단 엔진의 점화가 확인되지 않아 임무 달성에 실패했다고 밝혔다.
JAXA는 H3의 정상적인 비행이 어렵다고 판단해 발사 15분 후인 오전 10시 52분께 기체를 파괴하라는 명령을 보냈다. 기체는 필리핀 동쪽 바다에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과 현지 공영방송 NHK 등에 따르면 H3 1호기는 발사 시점에서 5분 15초가 지나면 2단 엔진이 연소를 시작하고, 16분 42초 후에는 고도 675㎞에서 기체에 탑재된 지구 관측위성 '다이치 3호'를 궤도에 올려놓을 예정이었다.
다이치 3호는 일본 정부가 재해 발생 시 피해 상황을 파악하는 데 사용하려던 위성이다.
나가오카 게이코 일본 문부과학상은 "H3 로켓 발사에 실패해 유감"이라며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야마카와 히로시 JAXA 이사장도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사과의 뜻을 전한 뒤 "발사 실패의 원인을 규명해 신뢰를 조속히 회복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요네모토 고이치 도쿄이과대 교수는 요미우리신문에 "엔진 본체나 착화를 위한 전기 계통의 문제가 실패의 원인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기체가 사라졌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데이터가 한정돼 있다"며 "원인 규명에 1년 이상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JAXA는 지난달 17일에도 H3 1호기를 발사하려 했으나,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연기한 바 있다. 당시 본체 옆에 붙어 있는 보조 발사체인 고체 로켓 부스터(SRB)에 착화 신호가 전달되지 않아 발사 직전에 작업이 중단됐다.
H3 1호기는 본래 2020년에 발사될 예정이었지만, 새롭게 개발한 'LE-9' 엔진에 문제가 있어 일정이 두 차례 미뤄졌다.
다만 이번 발사에서는 신형 엔진이 정상적으로 연소했다고 JAXA 측은 설명했다.

H3는 일본의 기존 주력 대형 로켓인 H2A를 대체해 약 20년간 활약할 기종으로, JAXA와 미쓰비시중공업이 2014년부터 약 2천60억 엔(약 2조 원)을 투자해 개발했다. 일본은 H3를 국제우주정거장(ISS), 유인 달 탐사 관련 프로그램에 활용할 계획이다.
일본은 대형 로켓 H2를 1994년에 최초로 발사했고, H2를 계승한 H2A를 2001년 선보였다. H2A는 발사 성공률이 97.8%이며, 2024년도(2024.4∼2025.3)에 50호기 발사를 끝으로 퇴역할 예정이다.
일본은 이번 발사를 통해 대형 로켓의 세대교체를 추진하려 했으나, H3가 처음부터 성공을 거두지 못하면서 위성 발사 수주 사업은 물론 우주개발 전략 이행에 큰 타격을 받게 됐다.
하라 가쓰히코 문부과학성 심의관은 기자회견에서 H3 발사 실패가 일본의 우주 계획에 미칠 영향에 대해 "어떤 영향이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JAXA는 지난해 10월에도 소형 고체 연료 로켓인 '입실론 6호기' 발사에 실패했다. 일본이 주력 로켓의 발사에 실패한 것은 2003년 11월 H2A 로켓 6호기 이후 19년 만이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입실론 6호기는 지금도 실패 원인을 조사 중"이라며 "대형과 소형 로켓이 모두 실패했기에 향후 로켓 발사 계획의 전망이 서지 않는다"고 짚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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