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식품·의류업체, '제로 코로나' 끝낸 중국에 투자 확대
스타벅스·맥도날드 등 신규매장 늘려…기술 분야 업체는 신중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미국 정부가 중국 투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지만, 중국 시장에 베팅하는 미국 기업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6일(현지시간) 최근 미중 갈등으로 인한 투자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팬데믹 이후 중국 시장 정상화를 기대하는 미국의 식품·의류 업체들이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최근 스타벅스는 2025년까지 중국에서 신규 매장 3천 개를 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12월 현재 중국 내 스타벅스 매출이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42% 급감했지만, 장기적으로 중국 시장의 가능성을 포기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는 올해 봄에 중국을 최초로 방문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슐츠 CEO는 "중국에서 스타벅스의 성장은 아직 초기 단계"라고 말했다.
햄버거 전문업체 맥도날드도 올해 중국에서 900개의 신규 매장을 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스팸 제조사인 호멜도 상하이 외곽에 새 공장을 건설하는 등 중국 내 영업을 대폭 확장키로 했다.
패션브랜드 코치의 모회사인 태피스트리와 의류업체 랄프로렌도 중국에서 신규 매장을 늘리고 있다.
이 같은 미국 기업의 투자 분위기는 중국 경제의 성장 가능성 때문으로 보인다.
최근 골드만 삭스는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폐기한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5.2%에서 5.5%로 상향 조정했다.
중국 정부가 최근 미국 기업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를 보이는 것도 투자 확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2일 중국 외교부는 위챗 공식 계정에 미국의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 간부와 외교부 고위인사의 회동 장면을 담은 사진을 공개했다.
중국 외교부는 "보잉을 비롯한 미국 기업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글까지 남겼다.
또한 중국은 2019년 이후 3년 7개월 만에 처음으로 디즈니 산하 영화 제작사인 마블의 슈퍼 히어로 영화 개봉을 허용하기도 했다.
다만 WSJ은 중국에 대한 투자 확대는 소비재 분야 기업 중심이고, 기술과 제조업체들은 중국에 대해 신중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kom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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