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높은 이윤 무기로 전기차 가격전쟁 중"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테슬라가 최근 가격 인하를 통해 전기차 시장의 '가격 전쟁'에 나선 배경에는 테슬라의 높은 이윤율이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19일(현지시간) 평가했다.
로이터 분석에 따르면 테슬라가 지난해 3분기 차량 1대를 팔았을 때 벌어들인 총이익은 1만5천653달러(약 1천930만 원)로 경쟁업체 니오(8천36달러), 폭스바겐(6천34달러), 도요타(3천925달러) 등을 크게 앞섰다는 것이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판매량보다 이익을 중시하는 전략을 써왔고 이는 코로나19 확산과 반도체 부족 사태로 더 강화됐으나, 테슬라는 최근 방향을 선회했다.
테슬라는 이번 달 중국·한국 등 아시아 시장에 이어 미국과 유럽에서도 주요 모델에 대해 최대 20% 할인 판매에 나선 상태다.
로이터는 테슬라가 차체에 대형 주물을 사용하는 등 새로운 제조기술을 적용하는 데 막대한 투자를 해왔으며, 배터리 등 부품에 대한 자체 공급망을 확보하는 식으로 생산비용을 통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동차 업계에서는 역사적으로 생산비용 상의 우위를 바탕으로 가격 경쟁에 나서는 선례가 있다고 소개했다.
20세기 초 포드가 대량생산 시스템을 통해 모델T 가격을 내렸고, 1980∼1990년대 도요타가 린 생산방식을 통해 미국 경쟁업체들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 바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종료에 따라 중국 시장을 둘러싼 전기차업체들의 점유율 경쟁이 심해지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테슬라가 가격 인하 후 중국시장에서 매출 급증세를 보인다는 관측 속에 중국 브랜드인 샤오펑과 링파오, 베트남 브랜드 빈패스트 등도 가격 인하에 나섰다.
자동차 컨설팅업체 오토모빌리티의 빌 루소는 "테슬라가 이윤율이 낮은 업체들을 몰아내기 위해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면서 살아남는 기업들의 몫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시장에서는 조만간 세계적으로 전기차에 대한 생산능력이 수요를 앞지를 가능성에 대한 경고도 나오고 있다.
북미 지역의 전기차 수요는 2026년까지 연간 280만대 수준이 되지만 북미의 전기차 생산능력은 450만대 정도 될 것이라는 업계 관측이 나온다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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