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CJ대한통운, 요금만 올리고 처우개선 안해"(종합)
진경호 위원장 "강력 대응할 것" 파업 시사
CJ대한통운 "기업고객 택배비 인상 불가피…대리점연합과 사전 협의"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오지은 기자 = 전국택배노조는 5일 CJ대한통운이 택배기사의 과로사를 방지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를 명분으로 택배요금을 올렸으면서도 이를 택배기사의 처우 개선에 쓰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2021년 4월, 지난해 1월에 이어 이달 1일 세 번째로 택배 요금을 올렸지만 정작 택배 노동자의 처우 개선을 위한 인상은 사실상 전무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택배 기사의 수수료와 임금을 인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이번 요금 인상으로 집화기사가 받는 수수료는 건당 4∼5원, 월 2만∼3만원 늘어나는 데 그치는 반면 CJ대한통운의 영업이익은 600억원 증가할 것으로 증권사들이 예측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진경호 전국택배노조 위원장은 "또다시 불편을 겪게 될 수밖에 없는 국민 여러분께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CJ대한통운의 일방적인 이윤추구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며 파업을 시사했다.
노조는 9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구체적인 투쟁 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기업고객 대상 택배비 인상은 원가 상승 부담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다"며 "개인고객 택배비 동결을 위해 대리점연합과 수차례 사전에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winkit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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