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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연료전지 파워팩 독자개발…수소지게차 탑재
중기부·울산시 주관 수소모빌리티 실증사업 투입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현대모비스[012330]가 독자 개발한 이동형 연료전지 파워팩이 중소벤처기업부와 울산시가 주관하는 수소모빌리티 실증사업에 본격 투입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9일 현대글로비스 울산 KD센터에서 연료전지 파워팩을 탑재한 수소지게차의 실증사업을 시작하는 '킥 오프'(Kick-Off)' 행사를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행사에는 중기부·울산시·울산테크노파크·현대제뉴인·현대글로비스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현대모비스와 현대제뉴인이 공동 개발한 5t(톤)급 중형 수소지게차는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의 '수소연료전지 물류운반기계 상용화 실증' 사업에 투입된다.
실증되는 지게차는 5분 내 급속 충전이 가능하고, 한 차례 충전으로 5시간 연속 사용할 수 있다.
지게차에 탑재된 연료전지 파워팩은 수소로 전기를 생산하는 일종의 발전기로,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연료전지 스택과 냉각장치, 고전압 배터리, 수소탱크 등을 통합한 일체형 시스템이다. 최대 출력은 50㎾이며 한번 충전하면 4인 가족 기준 5일치 분량 전기를 만들어낼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기존에 양산 중인 수소전기차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활용해 이같은 지게차용 파워팩을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지게차 실증 운영 모니터링을 거쳐 주행 데이터와 개선점 등을 현대모비스 의왕연구소에 실시간 전달한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토대로 양산형 수소 이동수단의 상품성을 높이고 연료전지 파워팩을 다양하게 활용할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향후 드론이나 소형 산업기계에는 소형 파워팩이, 이보다 출력이 큰 중대형 모델은 굴착기나 대형 건설기계에 활용되는 등 연료전지 파워팩의 확장 가능성이 크다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이에 앞서 현대모비스는 최근 국내 최초로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이동형 연료전지 분야에서 국가인증통합(KC)을 취득했다.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에 따르면 수소 제조설비와 수소용품 사업자들은 의무적으로 국가인증통합을 취득해야 한다.
현대모비스 연료전지사업실장 금영범 상무는 "연료전지는 현대모비스의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의 한 축이 될 것"이라며 "현대모비스가 입증한 연료전지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소산업 생태계를 확대 구축하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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