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플랫폼 이용 소상공인 72.4% "수수료·광고비 부담"
중기중앙회, 소상공인 500곳 설문조사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상공인 업체 10곳 중 7곳 이상이 수수료와 광고비 등을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12~21일 온라인 플랫폼 입점 소상공인 5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플랫폼 공정화 관련 소상공인 인식조사' 결과 72.4%는 온라인 플랫폼 수수료와 광고료 등의 비용 수준이 부담된다고 응답했다.
비용이 적정하다는 응답은 7.4%에 그쳤고 보통이라는 응답은 20.2%였다.
물가 상승 등의 이유로 온라인 플랫폼이 수수료 및 광고료를 인상할 경우 대응 방법에 대해서는 '제품·서비스 가격을 올린다'(37.6%), '대응 방법이 없다'(34.0%), '유사 플랫폼으로 옮긴다'(17.6%) 등이었다.
온라인 플랫폼 비용을 최소화할 방안(복수 응답)으로는 입점업체 규모 및 매출액에 따른 수수료율 상한제 도입이 41.0%이었고, 이어 표준계약서 도입을 통한 수수료율 사전 합의(31.0%), 단체협상권 부여를 통한 수수료율 비용 협상(30.6%) 등 순이었다.
온라인 플랫폼 시장의 공정화를 위해 시급한 조치(복수 응답)로는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제정(40.2%)과 입점업체 거래조건 등 정보 공개 제도화(40.2%) 등이 많이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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