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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문 "코바코서 광고비 지원받은 기업, 모델료로 수십억 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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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문 "코바코서 광고비 지원받은 기업, 모델료로 수십억 지출"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사업 본래 취지 훼손" 지적
코바코 "유치한 투자금으로 광고하는 스타트업도 있어" 반박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에서 방송 광고비를 지원받은 일부 기업이 모델료가 비싼 것으로 알려진 연예인을 섭외한 것으로 나타나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을 돕는다는 본래의 사업 취지가 훼손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정문(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코바코에서 받은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사업'에 관한 자료를 검토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기술력은 우수하지만 낮은 인지도와 경제적 부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방송광고 제작비나 송출비 등을 할인 또는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이 의원에 따르면 이 사업을 통해 코바코에서 할인 지원을 받은 상위 10개 중소기업은 모델료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진 유명 연예인을 섭외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별로 보면 320억 원 방송광고료를 집행한 데일리앤코는 배우 박민영을, 283억 원을 집행한 컬리는 박서준과 전지현을, 187억 원을 쓴 어댑트는 소녀시대 서현과 러블리즈 미주를, 158억 원을 쓴 에이블루는 배구선수 김연경과 전 리듬체조 선수 손연재를, 133억 원을 쓴 뉴트리원은 배우 정우성과 윤아를, 129억 원을 쓴 복정제형은 가수 장윤정을 모델로 내세웠다.
이 의원은 "모델료로 수십억 원을 쓰고, 제작비와 송출료는 코바코에서 지원받는 것인가"라며 지원 사업의 취지가 무색해졌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코바코 관계자는 "해당 지원 사업은 단순히 영세한 중소기업뿐 아니라 다양한 스타트업을 지원해주려는 취지도 있다"며 "그런 스타트업 중에는 초반에 투자 유치를 많이 받아 그 자금으로 광고를 공격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명했다.



이정문 의원은 이 지원 사업의 공정성도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코바코가 방송 광고비 할인지원 기업 총 871곳 중 10곳에만 한도를 초과해 지원하고 있는데, 이 가운데 한 기업은 320억 원 규모의 방송광고를 송출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코바코 측은 자의적으로 한도 초과를 용인해주는 것이 아니며, 외부 위원들로 구성된 지원협의회 심의를 통해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러한 사례는 극히 일부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 의원은 지원사업 규정이 뚜렷한 기준 없이 바뀌었다고 비판했다.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 선정기준 제7조는 2019년 4월 심의를 통해 지원 대상자의 지원 한도 금액을 초과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개정됐다.
이 의원은 "방송통신위원회도 제도 취지를 고려하면 충분히 여력이 있는 회사에 추가 지원을 하게 되는 게 아닌지 우려했던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결론적으로 자금력이 있는 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문제"라며 "선정된 중소기업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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