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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국산업 육성정책에 발목잡힌 인도 국방…"무기 바닥 드러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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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국산업 육성정책에 발목잡힌 인도 국방…"무기 바닥 드러내"
전투기·헬기 등 노후 무기 교체 시급…자국산이 대체 못 해
인명 사고도 빈발…"'메이크 인 인디아'는 슬로건만 좋아"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나렌드라 모디 정부의 자국 산업 육성 정책으로 인해 인도군의 중요 무기가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여러 소식통을 인용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군 소식통들은 인도군이 중요한 무기 시스템을 수입해 낡은 무기를 대체하지 못한 가운데 자국산마저 수요를 충당하지 못하면서 중국과 파키스탄의 위협에 취약한 상태에 놓였다고 지적했다.
공군의 경우 중국과 파키스탄 국경을 적절하게 지키려면 42개 비행대대가 필요한데 2030년이면 30개 이하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지금 같은 상황이면 2030년까지 약 6개 비행대대의 전투기가 수명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분석했다. 인도 공군의 한 비행대대에는 16∼18대의 전투기가 배치된다.
국영 힌두스탄항공(HAL)이 자국산 전투기 테자스를 제작하고 있지만 연간 생산 대수는 8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HAL은 2026년까지 생산 능력을 두 배로 늘릴 계획이지만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공급망에 지장이 생기면서 일정 연기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테자스는 단발 엔진 전투기로 HAL은 더 복잡한 기능이 필요한 쌍발 엔진 전투기는 생산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헬리콥터 상황도 심각하다.
인도군은 현재 1970년대 도입된 프랑스산 경헬기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인도군 헬기의 거의 80%는 30년 이상된 것들이라고 말했다.
그나마 단발 엔진 헬기 대부분은 2026년까지 사용 중지될 예정이다.
와중에 자국산 경헬기는 2030년까지는 만들어지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산 헬기 카모프-226T 생산 계획은 비용, 자국산 부품 조달 문제 등으로 인해 아직 실현되지 못한 상태다.
40년 전에 도입된 구형 잠수함 선단도 교체가 시급하지만 역시 전망이 불투명하다.
인도국방개발연구기구는 중량급 어뢰 추가 장착이 가능한 잠수함 개발 계획을 마련 중이지만 구체적인 추진 일정조차 나오지 않은 상태다.

노후화한 무기를 운용하다 보니 인명 사고도 자주 발생한다.
지난해 12월 의회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이후 군 헬리콥터 사고와 관련해 31명이 숨졌고 19명이 다쳤다.
구형 전투기 미그-21기 추락 사고도 잦다.
인도 공군은 기존 기종에 여러 첨단 기능이 보강된 미그-21 바이슨 모델을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지난해에만 5대 이상이 추락, 조종사 3명이 숨졌다.
지난 7월에도 미그-21 훈련기가 추락, 탑승했던 조종사 2명이 사망했다.
인도군 무기 체계가 이처럼 심각한 상황에 부닥친 가장 큰 이유는 모디 정부가 추진한 자국 산업 육성 정책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때문이라고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2014년 출범한 모디 정부는 일자리 창출과 외화 유출 감축을 위해 야심 차게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을 펼쳤다.
특히 국방 분야에서는 무기 부품의 30∼60%를 자국산으로 채우도록 했고, 무기 구매 비용의 일부를 자국 제조업에 재투자하도록 했다.
하지만 자국 국방 산업의 발전 속도는 매우 더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고 필요한 첨단 무기 도입은 상당수 보류된 것이다.
국방 전문가인 라훌 베디는 "모디 정부의 계획은 세계 수준의 무기 개발에는 수십억 달러의 투자와 수년의 연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았다"며 "'메이크 인 인디아'라는 슬로건은 좋지만 아직은 보여줄 만한 게 많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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