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상근 해수차관 "케리 美기후특사, 한미 녹색시범항로 제안"
"탄소배출 감축 피할 수 없는 길…조선엔 기회, 해운엔 지원 필요"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은 해양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한미간 녹색시범항로 구축을 논의한다고 2일(현지시간) 밝혔다.
송 차관은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일까지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제2차 유엔 해양 콘퍼런스에 참석한 존 케리 미국 기후변화 특사가 장성민 대통령실 정책조정기획관과 만나 '한미 녹색 시범항로' 구축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송 차관은 이 행사에 정부대표단 수석 대표로 참석한 뒤 이날 영국 런던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 했다.
그가 언급한 녹색 시범항로(Green Shipping Corridors)는 부산-시애틀과 같은 특정 항로에서 선박 운항시 뿐 아니라 항만에서 하역작업을 할 때도 온실가스를 줄이자는 노력이다.
이는 미국이 국제해사기구(IMO) 차원의 온실가스 감축 논의와는 별개로, 몇몇 국가가 함께 제안한 녹색해운목표(Green Shipping Challenge)의 일환이다.
그는 "녹색해운목표는 아직 선언적 수준에서 구체화 작업을 하는 단계로, 한국은 지난달 원칙적으로 동참 의사를 밝혔다"며 "이번에 케리 특사가 이 중 세부 방안을 제시하며 참여를 요청했고 우리는 적극 협의하겠다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행사에서 우리는 온실가스 감축과 해양 쓰레기 감소 등에서 더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명확하게 표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온실가스 감축은 피할 수 없는 길"이라며 "우리가 반대하더라도 그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는 구조이므로 보조를 맞추지 않으면 도태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우리 선박이 온실가스 기준을 못 맞추면 유럽 선사들이 용선을 꺼린다는 것이다.
송 차관은 "한국 조선업에는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조선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올 것이므로 적극적으로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게 보조를 맞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반면 "해운기업에는 노후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빨리 교체하도록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그래야 유럽업체 등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송 차관은 영국 런던에서 국제해사기구(IMO) 임기택 사무총장을 만나 '보이지 투게더'(Voyage together, 함께하는 항해) 신탁기금에 200만달러(26억원)를 전달했다.
이 사업은 임 총장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동반성장을 목표로 제시한 공약이다.
해수부와 IMO 사무국은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 미래 연료에 관한 경제성 연구를 올해 시작했고 개도국과 중소 도서국가에서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한 공무원의 역량도 강화하고 송 차관은 설명했다.
또 유엔 해양 콘퍼런스와 IMO에서 회원국을 상대로 2030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을 벌였다고 덧붙였다.
그는 해수부는 여수 엑스포 유치 경험이 있고 이번 엑스포 개최장소가 관계가 밀접한 부산 구항만이라는 점에서 유치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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