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보험가입 전기차 3년새 4배로…수리비, 비전기차보다 30% 많아
고전압 배터리 교체로 수리비 비싸…보험료, 일반차보다 18만원 높아
금감원, 전기차 보험 현황 및 감독 방향 발표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전기차 시장 성장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전기차가 3년 새 4배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전기차의 수리비는 내연기관 차량(하이브리드 포함·이하 비전기차)보다 30%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전기차 자동차보험 현황 및 감독 방향' 자료에 따르면 작년 말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전기차는 18만3천829대로 1년 새 6만9천273대(60.5%) 증가했다.
3년 전인 2018년 말(4만5천792대)과 비교해 4배 수준으로 급증한 규모다.
전체 자동차보험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0.2%에서 작년 말 0.8%로 늘었다.
작년 말 기준 전기차의 평균 보험료는 94만3천원으로 비전기차의 평균 보험료(76만2천원) 대비 18만1천원 많았다.
금감원은 "전기차의 차량 가액이 높아 자기차량손해(자차) 보험료가 높은 데 주로 기인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보험 가입자 데이터로 살펴본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비전기차보다 길었다.
2020년 마일리지 특약 가입자 가운데 1만5천㎞를 초과 운행한 전기차 비중은 24.2%로 비전기차(10.3%) 대비 2.3배 높았다. 이는 전기차의 주행거리 대비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기차의 사고율은 작년 기준 18.1%로 비전기차 대비 2.1%포인트 높았는데, 이는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더 긴 데 기인한다고 금감원은 분석했다.
전기차의 자차담보 평균 수리비는 작년 기준 245만원으로 비전기차(188만원) 대비 57만원(30.2%) 많았다.
금감원은 "전기차 핵심 부품인 고전압 배터리의 높은 교체비용, 전자제어장치·센서 등 전자장비의 높은 수리비 등에 기인한다"며 "특히 고전압 배터리는 전문 정비업체 부족으로 부분 수리가 곤란한 데다 제작사의 교환정책 등으로 경미한 손상에도 전부 교체수리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보험사의 전기차 보험 손해율은 76.0%로 비전기차보다 2.0%포인트 높았다.
금감원은 "전기차는 보급 초기 단계로 수리 연구가 충분치 못해 고가의 고전압 배터리에 대한 통일된 진단 및 수리·교환 기준이 없다"며 "사고로 배터리를 교환 수리하는 경우 사전에 보험사와 협의해 불필요한 보험금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만의 고유위험으로 인한 보장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특약 상품 개발을 유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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