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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여의도' 신림선 개통…이동시간 50→16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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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여의도' 신림선 개통…이동시간 50→16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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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여의도' 신림선 개통…이동시간 50→16분 단축
모든 구간 무인운전…1·2·7·9호선 환승 가능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서울 영등포구 샛강역(여의도)과 관악구 관악산역(서울대)을 연결하는 신림선을 이달 28일 개통한다고 24일 밝혔다.



신림선은 지하철 9호선 샛강역부터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거쳐 관악산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7.76㎞, 11개 역사로 구성된 노선이다. 2017년 3월 착공한 이후 약 5년 3개월 만에 개통된다.
신림선은 출·퇴근 시간에 3.5분, 평시에 4~10분의 운행 간격으로 오전 5시 30분(첫차)부터 자정(막차)까지 운행된다.
국토부는 신림선이 동서[026960]로 횡단하는 서울 지하철 1·2·7·9호선을 남북으로 관통함으로써 서울 서남부 지역의 교통혼잡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에는 관악산역에서 샛강역까지 지하철과 버스 환승을 통해 이동 시 약 50분이 소요됐지만, 신림선을 이용하면 약 16분만에 이동할 수 있다.
또 지하철 4개 노선(1·2·7·9호선)으로 환승이 가능해 해당 지역 주민들이 서울 어디로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림선에는 그동안 국토교통과학 기술 연구개발(R&D)을 통해 개발된 국산 기술이 다수 적용됐다.
한국형 표준 고무차륜 경전철(K-AGT) 및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M)이 적용됐다.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은 신림선에 국내 최초로 적용된 기술로, 신림선은 이를 통해 모든 구간 무인운전으로 운행된다.
대광위는 '수도권 30분내 출퇴근' 실현과 '촘촘한 대중교통망' 구축을 위해 철도, BRT(간선급행버스), 환승시설 및 광역버스 준공영제, 알뜰교통카드 등 다양한 광역교통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백승근 대광위 위원장은 "신림선 개통이 서울 서남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여유로운 아침과 넉넉한 저녁을 돌려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p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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