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1분기 매출액·영업이익 역대 최대…가전·TV 호조(종합)
매출 21조1천114억원, 영업이익 1조8천805억원
오브제컬렉션·올레드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 덕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LG전자[066570]가 올해 1분기에 오브제컬렉션,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에 힘입어 역대 최고 실적을 올렸다.
LG전자는 올해 1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21조1천114억원, 영업이익 1조8천805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작년 1분기 대비 매출은 18.5%, 영업이익은 6.4% 각각 증가한 것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최대치다.
이는 증권가의 전망치(매출 20조원, 영업이익은 1조3천546억원)를 웃도는 실적이다.
1분기 매출은 종전 최대치인 작년 4분기(21조86억원)보다 1천억원 이상 많고, 영업이익도 기존 최대치였던 작년 1분기 실적(1조7천673억원)를 훌쩍 뛰어넘었다.
코로나19 장기화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원자잿값 상승, 물류비용 증가 등 대외 불확실성에도 호실적을 거둔 것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올레드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증가에 힘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사업본부별로 보면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 사업본부는 매출 7조9천702억원, 영업이익 4천47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LG 오브제컬렉션을 비롯해 신가전, 스팀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증가로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18.8% 늘어나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지역별로도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증가했고, 특히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다만 비경상 비용(인적구조 쇄신비용)이 사업본부 실적에 반영되면서 최종 영업이익은 작년 1분기보다 감소했다.
TV 사업 등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4조649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최근 6개 분기 연속 4조원을 돌파했다. 글로벌 TV 시장의 정체 속에서도 올레드 TV, 초대형 TV 등이 꾸준하게 인기를 끈 덕분이다. 영업이익은 1천884억원을 기록했다.
VS(자동차전장)사업본부는 1분기에 매출액 1조8천776억원, 영업손실 6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분기 최대 규모로,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데다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파워트레인, 차량용 조명 시스템의 판매가 모두 늘며 작년 1분기보다 8.5% 증가했다.
B2B사업을 하는 BS사업본부는 매출액 2조167억원, 영업이익 370억원의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매출액은 분기 사상 최대로, 전자정보(IT) 제품의 수요가 늘고 B2B 시장도 점차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처음으로 분기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LG전자는 "올해 1분기에 전사적으로 진행한 인적 구조 쇄신 비용이 각 사업본부의 실적에 반영되면서 사업본부별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보다 각각 감소했다"면서 "다만 특허 수익이 일시적으로 증가해 전체 영업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계약상 비밀유지 조항을 이유로 특허수익 규모는 밝히지 않았지만, 수천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LG전자는 올 2분기 경영환경 전망에 대해 "지정학적 이슈와 인플레이션 우려, 환율 변동, 공급망 리스크 등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원자재 가격상승과 물류비 증가와 같은 원가 인상 요인이 이어져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했다.
LG전자는 이어 "이런 상황 속에서도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고 사업 본연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fusionj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