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선위, 회계법인 13곳 품질관리 감리결과 공개…평균 14건 지적
권고일로부터 3년간 금감원 홈페이지에 공개
(서울=연합뉴스) 오주현 기자 =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회계법인의 품질관리기준 준수에 관한 감리 결과 개선 권고사항의 주요 내용을 27일 공개했다.
품질관리 감리는 감사인이 감사업무의 질 유지·향상을 위해 품질관리시스템을 적절히 설계·운영하고 있는지 보는 절차를 가리킨다.
금융감독원이 작년 회계법인 13곳을 대상으로 품질관리 감리를 한 결과, 총 지적 건수는 181건이었으며 법인당 평균 지적 건수는 13.9건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은 작년 10월 말 기준으로 감리 대상 회계법인을 각각 '가∼라'군으로 분류했다.
가군에는 삼일·한영 회계법인 등 2곳이, 나군에는 삼덕·성현·이촌·한울 회계법인 등 4곳이, 다군에는 동현·대현·삼도·인덕·한미 회계법인 등 5곳이, 라군에는 광교·정인 회계법인 등 2곳이 포함됐다.
감리 지적현황을 보면 가군 회계법인의 평균 지적 건수는 5건으로, 품질관리제도가 상대적으로 잘 구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관리 체계가 마련돼 있으며, 해외 대형 제휴법인이 구축한 품질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가군을 제외한 기타 대상군의 평균 지적 건수는 나군 14.0건, 다군 평균 16.4건, 라군 16.5건 등으로 전체 회계법인 평균 지적건수를 상회했다.
다만 증선위는 "개선 권고사항 수로 회계법인 간 품질관리 수준을 비교·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며 해석에 주의를 당부했다.
품질관리 구성요소별로 보면, 평균 지적 건수는 업무의 수행(3.2건, 22.7%), 인적자원(2.9건, 21.0%), 윤리적 요구사항(2.3건, 16.6%) 등에서 주로 많았다.
개선 권고사항은 미흡함의 정도에 따라 ▲ 미설계 ▲ 미운영 ▲ 일부 미흡 등으로 분류된다.
가군에 속한 삼일·한영 회계법인은 미설계·미운영으로 지적받은 사항은 없었으며, '리더십 책임' 항목에서 일부 미흡 판정을 받았다.
미설계·미운영 사례를 보면, 나군의 삼덕 회계법인과 다군에 속한 대부분의 회계법인이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은 점을 지적받았다.
다군에 속한 동현 회계법인은 신규 입사자로부터 비밀유지확약서를 받지 않는 등 업무문서의 비밀 유지를 위한 정책과 절차를 미설계한 점을 지적받았다.
이러한 내용이 담긴 개선 권고사항은 권고일부터 3년간 금감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등록 회계법인 40곳 가운데 아직 개선권고사항이 공개되지 않은 13곳은 올해 감사인 감리를 한 뒤 결과가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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