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과천지식정보타운 S-2 '주택개발 공모리츠' 사업자 모집
국민이 리츠 주주로 참여…6∼9% 배당 수익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과천지식정보타운 S-2 공동주택용지를 대상으로 '주택개발 공모리츠' 민간 사업자를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주택개발 공모리츠는 추첨제 중심의 공동주택용지 공급방식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없애고 개발사업의 이익을 국민과 공유하기 위해 도입된 사업이다.
건설사·금융사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민간사업자가 리츠(REITs)를 설립하고, 리츠가 LH의 공동주택용지를 매입해 주택을 건설·분양하는 주택개발리츠의 기본 사업구조를 유지하되 리츠의 자본조달 과정에서 국민을 상대로 한 주식공모 비중을 종전보다 확대해 국민이 6∼9%의 배당금을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LH는 민간사업자 선정과 토지공급 등을 담당하고 민간사업자는 리츠 설립과 자금조달, 주식공모, 설계·시공·분양 업무 등을 수행한다.
LH는 다음달 18일부터 20일까지 참가의향서를 받고, 6월 29일 사업신청서를 접수한 뒤 7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민간사업자는 금융사, 건설사 각각 2개 이하의 업체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해야 한다.
공모 조건 등 세부 내용은 LH 홈페이지(www.lh.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LH는 사업자가 선정되면 올해 9월 리츠를 설립하고 내년 6월 주식공모와 착공·분양에 들어가며 2026년 9월 리츠가 청산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sm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