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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단체, 공정위에 "소비자 피해구제 '패스트트랙' 마련해달라"
사건업무 개선 간담회 개최…공정위 "건의사항 면밀 검토"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등 경제단체들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소비자 피해구제 패스트트랙(간이 처리 절차) 마련 등 신속한 사건 처리를 위한 제도 개선을 건의했다.
공정위는 7일 서울 중구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대기업, 외국계 기업 관련 주요 협회·단체 관계자와 간담회를 열고 사건 처리 관행 전반에 관한 현장의 의견을 들었다고 밝혔다.
공정위에서는 신봉삼 사무처장, 김근성 심판총괄담당관 등이 참석했고 경제단체로는 대한상의, 대한건설협회,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주한유럽상공회의소,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가 참석했다.
경제단체들은 공정위에 "사건 처리가 지연되면 기업은 조사에 대응하기 위한 업무 부담이 커지는 데다 장기간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 어려움을 겪는다"고 토로했다.
신속한 사건 처리를 위한 방안으로는 당사자 분쟁·소비자 피해구제 관련 사건 패스트트랙 마련, 유형별 자료 제출 양식 표준화, 분쟁조정 활성화를 건의했다.
경제단체들은 조사·심의 과정에서 기업의 방어권 보장을 위해 진술 조사 때 진술 조서 작성을 의무화하고 열람·복사도 확대하는 한편, 복잡한 사건일 때는 심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달라고도 요청했다.
또 하도급법에 변호인 조력권을 명문화할 것과 사업자 스스로 하도급 벌점을 조회·관리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 구축 등도 건의했다.
공정위는 "건의 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업무 개선이 필요한 분야는 신속히 개선하고 제도 보완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지난해 11월 구성한 사건업무 개선 태스크포스(TF)를 통해 패스트트랙 마련, 분쟁조정 활성화 등 개선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겠다는 방침이다.
charg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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