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국내 車리콜 293만대로 역대 최다…결함신고도 가장 많아
자동차 전장화로 품질 이슈 커져…소비자·기업 적극 대응도 영향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지난해 국내 자동차 리콜(시정조치)이 300만대에 육박하며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자동차 업계의 급격한 전장화에 따른 기술개발의 과도기인 동시에 결함 신고나 리콜을 적극적으로 하는 방향으로 소비자나 기업들의 인식이 바뀌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6일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 자동차리콜센터에 따르면 2021년 자동차 리콜은 총 2천443개 차종, 293만2천820대로 집계됐다.
이는 안전결함 관련 국토부 리콜과 배출가스 관련 환경부 리콜을 모두 합산한 수치다.
리콜 대수 293만2천820대는 리콜 제도가 처음 도입된 2003년 이후 연간 기준으로 가장 많은 것이다. 2003∼2021년 누적으로는 1만6개 차종, 2천77만915대로 집계됐다.
작년 리콜 현황을 세부적으로 보면 국산차는 71개 차종, 175만7천310대에 대해 리콜이 이뤄졌다.
2018년(209만9천333대), 2017년(199만424대)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
수입차는 2천372개 차종, 117만5천510대가 리콜돼 연간 기준 처음으로 100만대를 넘어서며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업체별 리콜 차량 대수는 현대차[005380]가 93만6천918대로 가장 많았고 기아[000270]가 60만2천271대로 그 뒤를 이었다.
수입차는 BMW 56만5천369대, 메르세데스-벤츠 35만1천974대 순으로 많았다.
리콜 원인별로 구분하면 원동기 등 동력발생장치 결함 98만2천943대, 제동장치 결함 94만5천936대, 전기장치 결함 73만763대 등의 순이었다.
리콜의 사전 단계인 결함 신고는 지난해 국산차 4천948건, 수입차 2천796건 등 총 7천786건으로 집계됐다. 연간 기준으로 처음 7천건을 넘어선 동시에 역대 최다 기록이다.
정부와 업계에서는 이처럼 리콜이 급증한 것은 자동차의 전장화 속도가 빨라지는 추세와 관련이 깊다고 본다.
과거 기계장치로 구동됐던 부분이 전장화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기술들이 대거 적용되다 보니 안전성이나 품질 확보 면에서 시행착오가 있다는 것이다.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모델보다 전장 부품 수가 많고 고전압 배터리가 장착되기에 크고 작은 품질 이슈가 더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소비자가 안전 문제에 더욱 예민해지고 자동차 제작사나 수입사도 결함 문제를 쉬쉬하기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된 것도 리콜이 증가하는 원인으로 꼽힌다.
국토부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결함 신고를 하면서 정부 차원의 조사가 많아지고 리콜 조치 역시 증가했다"며 "자동차 기업들도 과거와 달리 결함이 있으면 선제적으로 리콜에 나서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려는 모습을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해 전체 자동차 등록 대수 대비 리콜 대수 비중이 10%를 넘었다"면서 "이는 일본, 미국 등 다른 선진국과 유사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자동차의 전장화와 함께 리콜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관련 인력이나 장비를 보강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결함조사 1건당 조사인력 수는 1.8명으로, 6명이 넘는 미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
국토부는 결함조사나 리콜의 신속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커지는 만큼 전문인력과 시설을 늘리는 방향으로 관련 정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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