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음성 기반 안면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 공개
음성 입력 시 AI가 감정·표정 자동 분류해 캐릭터 안면에 적용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넷마블[251270]은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일본 도쿄와 온라인에서 동시 개최된 세계적 그래픽 기술 분야 콘퍼런스 '시그래프 아시아 2021'에서 음성 대사 감정을 자동 인식해 안면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기술을 공개했다고 20일 밝혔다.
넷마블은 시스템 상 음성 데이터를 입력하면 AI가 자동으로 음성 대사에서 감정을 분석, 추출하고 해당 감정에 맞는 자연스러운 표정과 립싱크 애니메이션을 게임 캐릭터에 적용하는 기술을 공개했다. 현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3D 그래픽 효과 연출을 자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 기술이다.
콘퍼런스에서 논문을 발표한 안수남 넷마블 AI센터 팀장은 "음성 감정 인식, 표정, 립싱크 등 3가지 모듈을 종합해 실제 사람 표정 같은 자연스러운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는 모델"이라며 "기쁨과 슬픔, 두려움 등 여러 감정 표현에 관한 일정한 기준을 만들고, 여기에 각각 다른 강도를 부여해 풍부한 감정 표현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오인수 AI센터 실장은 "이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게임 이용자의 몰입도 향상뿐만 아니라 개발 기간 단축 등 여러 부가적인 순기능도 기대하고 있다"며 "다양한 언어 기반 음성 처리를 할 수 있는 만큼 향후 글로벌 신작 개발에도 적극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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