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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 운임 고공행진…해운·항공사 운송량 확대에도 '물류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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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 운임 고공행진…해운·항공사 운송량 확대에도 '물류난'
컨테이너운임지수 10주째 상승…지난달 항공 운임 역대 두번째 높아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최평천 기자 = 해상과 항공 화물 운임의 '고공 행진'이 멈추지 않고 있다.
물동량 증가, 적재량 부족, 유가 급등으로 당분간 운임 강세가 이어질 전망이어서 수출 기업들의 아우성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18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16일 전주 대비 122.07포인트 오른 4천54.42를 기록했다.
SCFI가 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 이래 최고치로, 4천 선을 넘은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작년 같은 날과 비교해도 4배에 가까운 수치다.
SCFI는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해 매주 금요일 수치를 발표하는데 지난 5월 14일 이후 10주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 수출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미주와 유럽 노선 운임이 크게 오르며 상승세를 이끌었다.
미주 서안 노선 운임도 1FEU(40피트 컨테이너 1개)당 310달러 오르며 5천334달러를 찍었다. 역대 최고치다.
미주 동안 운임도 1FEU당 달러 299달러 상승, 최고치인 9천665달러를 기록해 조만간 1만 달러 돌파가 유력하다.
유럽 항로 운임도 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당 7천23달러로, 전주 대비 282달러 올랐다. 유럽 운임이 7천선을 넘어선 것도 처음이다.
계절적 영향과 보복 소비 여파로 물동량이 늘어나고, 선복량(적재공간) 부족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유가 상승까지 더해지면서 해상 운임은 모든 노선에서 작년의 4배 넘는 폭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 최대 원양 컨테이너선사인 HMM[011200]은 지난해 유류비로 총 5천억원을 썼지만, 올해는 1분기에만 작년의 절반에 가까운 2천100억원을 지출했다.

항공 화물운임은 올해 3월부터 이어진 오름세가 한풀 꺾였지만, 여전히 지난해 최고치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항공 화물운임지수인 TAC 지수의 지난달 홍콩∼북미 노선 항공 화물운임은 1㎏당 7.89달러를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7.5달러에서 올해 3월 5.48달러로 떨어진 화물운임은 다시 급등하며 5월 8.7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지난달 화물운임은 5월보다 떨어졌지만, 여전히 지난해 최고치였던 7.73달러를 넘어 역대 2번째로 높은 수치다.
인천국제공항의 지난달 화물 수송 실적은 27.6만t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오르며 12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와 해운사, 항공사까지 나서 화물 운송 공급을 확대하고 있지만, 여전히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운임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달 중소기업 519곳을 대상으로 물류 애로 실태를 조사(복수 응답 가능)한 결과 중소기업의 65.4%가 해운 운임 상승, 50.7%가 항공 운임 상승을 주요 애로 사항으로 꼽았다.
정부는 지난달 임시선박 투입, 물류비 특별 융자 지원 등이 담긴 '수출입 물류 추가 지원 방안'을 발표했고, HMM은 이달부터 미주 노선의 임시선박을 최소 월 2회에서 월 4회로 증편하기로 했다.
HMM은 지난해 8월부터 현재까지 미주 서안 17회, 미주 동안 5회, 러시아 5회, 유럽 3회, 베트남 1회 등 임시선박을 지속해서 투입하고 있다. 지난달에만 미국 롱비치·타코마(13일), 러시아 보스토치니(18일), 네덜란드 로테르담·독일 함부르크(18일) 등 부산을 중심으로 매주 1척 이상 총 5척의 임시 선박을 투입했다.
대한항공[003490]은 이달 초 한국무역협회와 '중소기업 수출 환경 개선 위한 항공운송 지원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대한항공은 중소·중견기업들의 물류난 해소를 위해 연말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행 화물기편에 중소기업 전용 화물 공간을 마련한다.
p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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