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메탄올자동차' 개발 박차…최대 민영기업 "강력 추진"
지리홀딩스 회장 "실패 위험 있지만, 메탄올차 기술개발 계속"
'2060년 탄소중립' 선언 中당국 강력 지원…석탄서 연료 생산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중국의 자동차 기업들이 메탄올을 연료로 하는 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4일 로이터통신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중국 지리자동차(吉利汽車)의 모기업인 지리홀딩스의 리수푸(李書福) 회장은 실패의 위험이 있지만, 메탄올 자동차 연구를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리 회장은 전날 충칭(重慶)시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메탄올 자동차 기술 개발을 계속하겠다"면서 "실패할 수도 있지만, 현재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리홀딩스의 계열 기업은 현재 서부 지역에서 메탄올 연료 택시를 시험 운행하고 있으며, 메탄올 연료 트럭도 개발하고 있다.
지리홀딩스는 중국 최대 민영자동차 기업인 지리자동차의 모기업이며, 볼보자동차의 소유주이자 다임러 AG의 지분 9.7%를 소유하고 있다.
지리홀딩스는 특히 메탄올 자동차 개발을 위해 아이슬란드의 '카본 리사이클링 인터내셔널'(CRI)에 투자하고 있다.
CRI는 허난(河南)성 안양시에 새로운 메탄올 연료 생산 공장을 건설하기 위한 설계를 담당하고 있다.
지리홀딩스의 자회사인 지리기술이 소유한 이 공장은 완공되면 연간 11만t의 메탄올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용 메탄올 공장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메탄올 자동차는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메탄올은 석탄에서 수소 가스화 공정을 거쳐 생산된다.
메탄올 연료 자동차는 일반 휘발유 자동차와 비교해 유해가스 배출량이 적고, 연료비도 적게 든다.
석탄 생산량이 풍부한 중국 당국은 메탄올 자동차 산업 육성에 적극적이다. 이미 산시(陝西), 산시(山西), 구이저우(貴州) 등 석탄 생산량이 풍부한 지역을 중심으로 중소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생산한 메탄올 택시가 운행 중이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오는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선언함에 따라 전기자동차 뿐만 아니라 메탄올 자동차 산업도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해 9월 23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5차 유엔총회 화상 연설에서 2030년 전까지 탄소 배출량을 감소세로 전환하고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했다.
세계 최대의 탄소 배출국인 중국이 국제무대에서 탄소중립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은 시 주석의 연설이 처음이었다.
탄소 중립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흡수해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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