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생활가전 날개 달고 작년 사상 최대 실적 달성(종합)
코로나 펜트업·집콕 수요 폭발, 영업이익 사상 첫 3조원 돌파
전장사업 적자폭 대폭 감소…매각 검토중인 모바일은 적자 확대
올해 영업이익 4조원 육박 전망…'전략 사업' 전장도 흑자 전환 기대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LG전자[066570]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펜트업·집콕 수요를 등에 업고 사상 처음으로 3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매출도 63조원을 넘어서며 영업이익·매출 모두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LG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 경영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63조2천620억원, 영업이익 3조1천950억원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창사 이래 최대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1.5%, 31.1% 증가한 것으로 LG전자의 연간 영업이익이 3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매출액은 4년 연속 60조원을 상회했다.
지난해 4분기로도 매출 18조7천808억원, 영업이익 6천502억원을 기록해 역대 4분기 가운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동기(매출 16조612억원, 영업이익 1천18억원) 대비 각각 16.9%, 538.7% 증가한 것으로 매출은 전체 분기를 통틀어 가장 높은 수준이다.
LG전자가 지난해 최대 실적을 올린 것은 주력인 생활가전과 TV 부문 덕분이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언택트)의 일상화로 펜트업(억눌린)·집콕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전과 TV 판매가 급증한 것이다.
특히 의류관리기와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프리미엄 신가전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생활가전(H&A)에서만 지난해 매출 22조2천691억원, 영업이익 2조3천526억원이라는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다.
연간 영업이익률(10.6%)도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2019년에 다소 부진했던 TV도 지난해 4분기 매출이 8분기 만에 4조원을 회복하는 등 올레드(OLED) 등 프리미엄 TV를 중심으로 판매량이 늘면서 실적 향상에 보탬이 됐다.
현재 매각을 포함한 다양한 구조조정 안이 검토되고 있는 모바일(MC) 부문은 4분기 들어서도 부진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판매 감소와 4G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칩셋 공급이 차질을 빚으면서 매출은 1조3천850억원에 그쳤고, 4분기 영업적자는 2천485억원으로 3분기보다 늘었다.
이에 비해 LG전자가 미래 사업으로 키우고 있는 전장사업(VS) 부문은 지난해 하반기 자동차 시장 회복세로 4분기 영업적자를 20억 원으로 줄이며 올해 흑자 전환의 전망을 밝게 했다.
전장 부문의 4분기 매출도 1조9천146억원으로 생활가전과 TV 사업부 다음으로 높았다.
LG전자는 세계 3위의 자동차 부품업체인 캐나다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손잡고 오는 7월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법인을 설립해 글로벌 전장기업으로 도약한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비즈니스 솔루션(BS) 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5천85억 원, 영업이익 703억원을 기록했다.
증권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 등에 따른 시장 회복과 경제 성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LG전자가 올해도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프리미엄 가전과 TV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전장사업도 연내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증권가는 올해 LG전자의 매출이 68조원을 넘어서고, 영업이익은 4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고 있다.
모바일 사업부의 매각 등 구조조정도 LG전자의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LG전자는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시점"이라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신증권[003540] 박강호 애널리스트는 "스마트폰 사업본부 매각으로 예상되는 매출 감소는 전장사업의 성장으로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오히려 전장과 로봇, 인공지능(AI) 등에 추가적인 연구개발(R&D) 비용이 추가로 투입되면서 AI 기반의 통합솔루션업체라는 새로운 정체성을 만들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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