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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억 중국인 클릭경쟁'…알리바바 쇼핑축제 열흘간 63조 팔아(종합2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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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억 중국인 클릭경쟁'…알리바바 쇼핑축제 열흘간 63조 팔아(종합2보)
실시간 거래액은 사라져…앤트 상장 불발·반독점 규제 파장으로 '찬물'
1초에 최대 58만개 팔려…미중 신냉전·코로나19 속 소비저력 보여줄지 관심


(항저우=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11·11 쇼핑 축제'가 11일 시작됐다.
이날은 알리바바의 연중 가장 큰 축제성 행사지만 마윈(馬雲) 창업자의 도발적인 정부 비판 이후 알리바바를 향한 중국 정부의 압박성 조치가 잇따르면서 분위기가 가라앉은 모습이다.
오전 0시 행사 시작과 동시에 T몰, 타오바오, 카오라, 알리익스프레스 등 알리바바의 여러 플랫폼에서 수억명의 소비자가 한정 수량의 할인 상품을 경쟁적으로 구매했다.
초당 구매 상품량은 순간 58만3천건까지 치솟아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알리바바는 본사가 있는 저장성 항저우(杭州)에 마련된 미디어센터에서 진행된 언론 행사에서 11월 1일부터 11일 0시 30분(현지시간)까지 기간 거래액이 총 3천723억 위안(약 63조원)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11월 11일 하루 거래액 2천684억 위안(약 45조7천억원)을 넘어선 것이기는 하다.
하지만 알리바바는 올해는 11월 11일 하루의 구체적 거래 실적을 발표하는 대신 지난 1일 이후의 총 누적 거래액만 발표해 단순 비교는 어렵다.

알리바바는 본 행사에 앞서 지난 1∼3일을 '1차 판매 기간'으로 지정해 운영했다. 행사 기간이 예년 하루에서 4일로 사흘 더 늘어난 것이다.
알리바바는 지난 1일부터 11일 오전 0시 35분까지의 거래 실적을 집계한 결과 총 342개 브랜드가 1억 위안 이상을 팔았고 이중 애플, 로레알, 하이얼, 에스티 로더, 화웨이, 랑콤, 샤오미, 아디다스 등 13개 브랜드는 10억 위안 이상을 판매했다고 설명했다.
알리바바는 올해 축제 기간 자사의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에서 약 8억명이 쇼핑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
또 알리바바는 중국 안팎의 25만개 브랜드가 참여한 가운데 1천600만가지 이상의 할인 상품이 판매되며 새로 선보이는 신제품도 200만개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올해 알리바바 쇼핑 축제에서는 부동산 개발업체들도 참여해 80만채에 달하는 주택을 정가보다 최대 100만 위안(약 1억7천만원)까지 할인해 판다.
아울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세계 명품 시장이 크게 위축된 가운데 샤넬, 디오르, 프라다, 카르티에 등 여러 유럽 패션 명품 브랜드들도 대거 중국 내 고객 찾기에 가세했다.
11월 11일은 중국에서 연중 가장 많은 인터넷 소비가 일어나는 날이다.
알리바바는 2009년 처음으로 11·11 쇼핑 축제 행사를 시작해 대성공을 거뒀다.
이에 징둥, 핀둬둬 등 경쟁 전자상거래 업체는 물론 오프라인 업계까지 대거 가세하면서 이제 11월 11일은 중국 전체를 떠들썩하게 하는 할인 판매 축제일로 완전히 자리매김했다.
11·11 쇼핑 축제는 이미 원조 격인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규모를 넘어선다.
올해 11·11 쇼핑 축제는 코로나19 사태로 중국 경제가 큰 충격을 받았다가 본격적인 회복 추세에 접어든 가운데 열린다는 점에서 더욱 각별한 주목을 받는다.
더욱이 중국 공산당은 지난달 열린 19기 5중전회(19기 중앙위원회 5차 전체회의)를 통해 미중 신냉전 시대를 맞아 국내대순환을 위주로 한 '쌍순환'(雙循環·이중순환) 발전 전략을 전면에 내세웠다.
따라서 앞으로 중국 경제를 견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내수의 활력도를 가늠할 11·11 쇼핑 축제의 결과에 과거보다 더욱 각별한 의미가 부여될 수 있다.
징둥, 핀둬둬 등 중국의 경쟁 전자상거래 업체에서도 활발한 판매가 진행 중이다.
알리바바의 강력한 경쟁사인 징둥은 이달 1일부터 11일 오전 0시 0분 9초까지 거래액이 2천억 위안(약 33조8천억원)을 넘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와 징둥 양대 플랫폼에서만 11월 1일 이후 거래액이 100조원에 육박했다.
이번 11·11 쇼핑 축제는 인류 역사상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기대됐던 앤트그룹의 상장 무산으로 알리바바에 대중의 관심이 더욱 쏠린 가운데 진행 중이다.
중국 당국이 알리바바의 핵심 핀테크 계열사인 앤트그룹 상장 중단이라는 초강경 조처를 통해 도발적인 어조로 정부의 금융감독 기조를 비판했던 마윈(馬雲) 알리바바 창업자에게 경거망동하지 말라는 경고 메시지를 날린 가운데 알리바바는 몸을 낮추고 올해 11·11 쇼핑 축제 행사를 최대한 조용히 치르려는 기색이 역력하다.

알리바바는 당장 항저우(杭州) 본사 미디어센터에서 24시간 운영되는 실시간 거래액 상황판을 치웠다. 이는 자사 거래액 동향에 관한 언론의 속보 양을 줄이려는 조처라는 분석이 나온다.
알리바바는 예년과 달리 미디어센터에서 업계가 가장 주목하는 11일 초반 실시간 거래액 추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공교롭게도 알리바바의 연중 최대 축제일인 11·11일 쇼핑 축제일을 앞두고 중국 정부는 전날 알리바바 등 플랫폼 사업자들을 겨냥한 반독점 규제 지침을 갑자기 발표해 축제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었다.
중국의 대표 기술주들이 이날 대거 폭락 사태를 겪은 가운데 홍콩 증시에서 알리바바 주가도 10% 가까이 폭락했다.
한편, 하루에만 수십조원의 거액이 움직이는 중국의 11·11 쇼핑 축제일에 한국 브랜드들의 선전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작년 11·11 쇼핑 축제 때는 삼성전자, LG생활건강의 화장품 브랜드 후, 휠라 세 개 브랜드가 알리바바에서 1억 위안(약 169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려 '1억 위안 클럽'에 들었다.
또 알리바바의 해외 직접 구매 순위에서 한국은 미국, 일본에 이어 3위를 차지하면서 전년에 이어 3위 자리를 굳혔다.
이날도 행사 초반 한국은 일본, 미국에 이어 3위를 기록 중이다.
행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한국 브랜드 중에서는 화장품 업체 AHC가 거래액 기준 10대 수입 브랜드 목록에 올랐다.
cha@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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