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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미래에셋과 대출상품 낸다…"매장없는 소상공인 대상"(종합)
"대안신용평가시스템 만드는 중…기존 평가대비 신용 1등급 2배 많아"
"라이선스 안 따고 제휴하는 이유는 더 혁신하기 위해"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이효석 기자 = 네이버가 자사 쇼핑몰에 입점한 중소 판매자 대상 대출 상품을 내놓으며 전자상거래·핀테크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네이버의 금융 전문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은 28일 네이버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금융 이력이 없는 사업자들도 은행권 수준의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을 올해 안에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네이버쇼핑에서 일정금액 이상의 매출만 있으면 매장이나 소득이 없어도 신청이 가능하며, 사업 정보를 활용한 대출 심사로 승인율과 한도가 높다고 네이버는 소개했다.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1분 내 한도·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독자적으로 대출 상품을 내놓을 수는 없으므로 미래에셋캐피탈과 손을 잡기로 했다. 상품명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네이버파이낸셜 최인혁 대표는 "네이버스마트스토어에 사업자가 25만여명 있는데, 이중 SME(중소 판매자)가 73%고 20∼30대가 43%"라면서 "이들은 금융 이력이 없어서 자금 융통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빠른 정산'과 'SME 대출'을 필요로 한다"고 설명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판매 대금 정산의 경우 결제일 기준으로 평균 9.4일 만에 정산해주고 있다. 최 대표는 "11번가·G마켓 등 다른 오픈마켓은 정산에 평균 10.2∼11.6일이 걸린다"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가장 빠른 정산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SME 대출은 이 같은 '빠른 정산' 제공에 이어 네이버가 중소 판매자를 위해 내놓는 두 번째 서비스다.

네이버는 이를 위해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S)을 만들고 있다.
ACSS는 매출·세금·매장 크기 등으로 대출 여부를 판단하는 기존 금융권과 달리 판매자들의 매출 흐름과 판매자 신뢰도 등을 적용해 전년도 매출이나 매장 등이 없는 20~30대 판매자도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데이터랩 김유원 박사는 "기존 신용평가회사(CB)가 가진 금융 데이터에 판매자들의 실시간 매출 흐름을 더하고 여기에 네이버의 최신 머신러닝 알고리즘·인공지능(AI)·빅데이터 처리 기술 등을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네이버파이낸셜의 ACSS를 시뮬레이션해보면 1등급 대상자가 기존 CB 등급보다 2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또 판매자 정산 기일을 기존 9.4일에서 5.4일로 줄일 방침이다.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으로 문제가 있을 만한 판매자를 미리 걸러내 '구매확정 후 정산'에서 '배송완료 후 정산'으로 바꿔 기간을 단축할 계획이다.
최인혁 대표는 "2015년 6월∼2020년 6월 스마트스토어 누적 거래액 52조원 가운데 사고 발생 금액은 930만원뿐으로, 사고 발생률이 0.000018%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 소외 계층을 아우를 수 있는 서비스로 금융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 큰 방향"이라며 "가장 중요한 파트너이자 우리 사회 성장의 근간을 이루는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 서비스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카카오랑 다르게 라이선스를 직접 받지 않고 사업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우리가 SME 대출을 하려고 여신사를 하나 만들면 기간도 오래 걸리고 잘 할 수 있을 것이란 보장도 없다"면서 "기존 금융사들이 잘하는 부분과 제휴하는 게 더 혁신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SME 대출 한도에 관해서는 "사업자분들이 한 달 매출 정도의 융통 자금이 필요하다고 본다. 사업 규모가 크면 한 달에 5천만원도 가능할 것"이라며 "금리는 사업자분들 신용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ljungberg@yna.co.kr, hy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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