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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케미칼, '1회 충전 600㎞주행' 차세대 배터리 양극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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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케미칼, '1회 충전 600㎞주행' 차세대 배터리 양극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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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케미칼, '1회 충전 600㎞주행' 차세대 배터리 양극재 개발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포스코케미칼이 1회 충전 시 최대 600㎞를 주행할 수 있는 3세대 전기차용 배터리 양극재를 개발하고 시장 선점에 나섰다.
포스코케미칼은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 개발을 마치고, 상업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포스코케미칼은 현재 시제품에 대한 고객사 평가를 마치고 상업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 고객사 주문에 따라 구미와 광양에 조성된 생산라인을 우선 가동해 상업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NCMA 양극재는 기존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에 알루미늄을 첨가한 것이다.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필요한 대용량 배터리 구현이 가능한 데다 안정성과 출력을 높이고 가격은 낮출 수 있는 소재다.
일반적으로 전기차에 사용되는 하이니켈 배터리에서 니켈 비중을 높일수록 용량이 늘어난다. 하지만 다른 원재료인 망간과 코발트 비중이 줄어들면 안정성과 출력은 낮아지기 때문에 니켈 함량을 80~90% 이상으로 높이는 데는 기술적인 한계가 있었다.
NCMA 양극재는 알루미늄을 활용해 이런 한계점을 보완하면서 니켈 비중을 높일 수 있는 원리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포스코케미칼이 이번에 개발한 NCMA 양극재는 니켈 함량을 80% 이상으로 높여 배터리 용량을 대폭 늘렸다.
NCMA 양극재는 1회 충전 시 500~600Km를 주행할 수 있는 3세대 전기차에 적용된다. 업계에서는 3세대 전기차가 상용화되면 내연기관 자동차와 경쟁이 가능해 전기차 대중화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가격이 높고 변동성이 큰 희소금속인 코발트의 원가 부담이 줄어들면 배터리 가격도 크게 낮출 수 있다.
포스코케미칼 관계자는 "NCMA양극재 개발과 상업 생산에 나선 것은 포스코케미칼이 처음"이라며 "차세대 소재에 대한 기술격차를 확보하고 폭발적인 성장을 시작한 전기차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스코케미칼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2020년 약 300만대에서 2025년에는 930만대 이상으로 연평균 2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차세대 소재 혁신을 통해 급성장하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fusionj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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