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현동 부지를 문화공원으로?…서울시 직진에 대한항공 '냉가슴'(종합)
'최소 5천억원 매각' 자본 확충 계획에 차질 불가피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서울시가 대한항공[003490]의 종로구 송현동 부지를 문화공원으로 바꾸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를 매각해 자본 확충에 나서야 하는 대한항공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연내 최소 5천억원에 송현동 부지를 매각하는 자구안을 마련해 진행 중이지만 서울시가 공원 조성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매각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28일 재계와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27일 열린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 북촌 지구단위계획 내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된 송현동 부지를 문화공원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은 결정안 자문을 상정했다.
서울시는 "많은 시민과 함께 충분히 논의해 결정할 필요가 있다"는 자문 의견을 반영해 6월 중 열람공고 등 관련 절차를 추진한 뒤 올해 안에 부지를 문화공원으로 지정한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부지를 소유하고 있는 대한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유동성 위기에 처한 상황이라는 점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대한항공에 1조2천억원을 지원하면서 내년 말까지 2조원 규모의 자본 확충을 요구한 상태다. 이에 대한항공은 1조원의 유상증자를 추진하기로 한 데 이어 자구 노력의 일환으로 송현동 부지와 왕산마리나 운영사인 왕산레저개발 지분 등 자산 매각을 추진 중이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매각 주관사로 삼정KPMG·삼성증권 컨소시엄을 선정해 시장 분석과 매수 의향자 조사, 자산 가치 평가 등의 작업을 진행해왔다.
대한항공은 앞서 2008년 경복궁 옆 부지 3만6천642㎡(옛 주한미국대사관 직원숙소)를 삼성생명으로부터 2천900억원에 사들여 호텔을 포함한 복합문화단지 신축을 추진했으나 학습권 침해 등 관련법에 가로막혀 무산됐다.
2002년 6월 부지의 소유권이 국방부에서 삼성생명으로 넘어간 것부터 따지면 송현동 부지는 20년 가까이 방치됐다. 현 가치는 5천억∼6천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대한항공의 입장에서는 하루라도 빨리 부지를 매각해 자금을 확보해야 하지만 문제는 서울시가 매입 의사를 적극적으로 내비치고 있다는 점이다.
대한항공은 실효성 있는 조기 매각을 위해 매각 대상을 제한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서울시의 결정으로 송현동 부지 매각에 급제동이 걸리는 것은 아닌지 전전긍긍하고 있다.
앞서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대한항공이 이 땅을 제3자에게 팔 경우 이를 재매입해서라도 공원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서울시는 지난 3월에도 대한항공에 "민간 매각시 발생하는 개발 요구를 용인할 의사가 없다"며 공매 절차를 중단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가 각종 인허가권을 쥔 만큼 이 같은 요청은 사실상 제3자가 매입하면 개발할 수 없도록 하겠다는 으름장과 다름없다는 것이 업계 안팎의 얘기다.
대한항공은 당시에도 유휴자산 매각은 이사회 의결 절차가 필요한 사안으로, 적정 가격을 받지 못할 경우 배임에 해당될 수 있다는 입장을 서울시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계획대로 송현동 부지를 도시계획 시설상 문화공원으로 지정하면 민간이 이 땅을 매입해도 다른 개발로 수익을 내기는 어려워진다. 이에 공원 지정이 '땅값 미리 낮추기' 아니냐는 의혹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대한항공이 서울시와의 수의계약이 아니라 당초 계획대로 공개경쟁 입찰을 한다고 해도 과연 누가 공원 지정을 앞둔 부지를 최소 5천억원을 주고 매입할지도 의문이다.
이에 따라 부지 매입 의사를 타진했던 일부 기업도 입찰 참여 계획을 재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시가 이처럼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를 하고 있어 (대한항공이) 송현동 부지를 제값 받고 팔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사실상 서울시가 대한항공의 매각 계획에 재를 뿌린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송현동 부지 매입가를 2천억원 미만으로 책정하고 있으며, 매입 대금 지급도 거래 시점이 아닌 자체 감정 평가와 예산 확보 등을 거쳐 2년가량 후를 예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유동성 위기로 자금 확보가 시급한 대한항공은 속이 타들어 가고 있다. 만약 송현동 부지 매각 대금을 계획대로 확보하지 못할 경우 추가 자구안 마련이 불가피하다.
업계 관계자는 "한쪽(채권단)에서는 빨리 자금을 마련하라고 하고 한쪽(서울시)은 그냥 내놓으라고 하는 상황"이라며 "추가 자금 확보가 마땅치 않은 대한항공 입장에서는 가장 피하고 싶은 기내식과 항공정비(MRO) 사업부 매각까지 고민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사유지를 시에서 일방적으로 공원을 만들겠다고 밀어붙이는 상황은 자유시장경제 체제에서 비상식적"이라며 "코로나19로 막다른 골목에 몰린 기업을 겁박하는 것은 추후 시장에도 나쁜 사인을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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