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01.24

  • 20.61
  • 0.83%
코스닥

677.01

  • 3.66
  • 0.54%
1/3

[AsiaNet] 노르웨이에서 중국이 건설한 또 다른 교량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AsiaNet] 노르웨이에서 중국이 건설한 또 다른 교량

AsiaNet 83573

(청두, 중국 2020년 4월 4일 AsiaNet=연합뉴스) 현지 시각 4월 2일에 노르웨이 Beitstad Bridge가 공식적으로 개통됐다. 노르웨이 중부 Trondelag 카운티 Steinkjer 시의 Beitstad 해협을 가로지르는 Beitstad Bridge는 Sichuan Railway Investment Group Co., Ltd. (이하 SRIG)의 계열사인 Sichuan Road and Bridge Group (SRBG)이 건설했다. 이 교량은 SRBG가 노르웨이에서 독자적으로 입찰에 참여하고 수주한 첫 번째 프로젝트이자, SRBG가 노르웨이에서 건설한 두 번째 교량이다.

Bettesta 해협을 가로지르며, SCC(Steel-Concrete Composite) 공법으로 건설된 이 교량은 노르웨이 국도 17번과 720번에 연결된다.

이 도로 구간은 구부러진 곳이 많고, 도로 상태가 열악해 도로 기준과 교통 요건을 준수하지 못하고 있다. 그에 따라 지방 정부는 교통 상태를 다듬고, 도로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이 프로젝트에서 Beitstad Bridge는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SRBG는 우수한 기술과 풍부한 경험으로 입찰에 참여한 국내외 유명 업체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SRBG가 교량을 완공하기까지 26개월이 걸렸다. '편의성의 교량(A Bridge of Convenience)'라는 이름에 걸맞게 Beitstad Bridge는 지역 교통을 개선하는 데 일조했으며, 해협 양쪽에 거주하는 주민의 통근을 더욱 수월하게 했다. 또한, Sprova, Malm, Dyrstad의 세 마을이 한층 더 가까워지도록 연결했다. Beitstad Bridge가 완공되면서 지역의 기반시설 공사와 경제 성장에 새로운 활력이 주입됐다.

Beitstad Bridge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 SRBG는 이미 2018년 초부터 Halogaland Bridge의 효율적이고 품질 높은 건설로 노르웨이 정부와 국민으로부터 인정을 받았다.

북극권에서 북쪽으로 2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는 Halogaland Bridge는 '오로라의 이웃 교량(Bridge Neighboring Aurora)'으로 찬사를 받고 있다. 이 교량의 건설 여건이 매우 힘든 관계로, 교량을 소유하는 노르웨이 북부 고속도로청은 전 세계에서 주계약업체를 모색했고, 이는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모았다. SRBG는 언어, 북극 기후 및 엄격한 '북유럽 기준'과 같은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결국 낙찰받았으며, 이어 교량을 완공했다. 이로 인해 SRBG는 유럽 선진국에서 초장대 교량을 건설한 최초의 중국 기업이 됐다.

Halogaland Bridge의 입찰과 건설이라는 귀중한 실적은 SRBG가 Beitstad Bridge를 원활하게 건설할 길을 열었다. SRBG는 Halogaland Bridge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HSE를 비롯해 노르웨이와 다른 유럽국가의 강철 구조 용접, 페인팅 및 콘크리트 건설 기술 표준을 잘 아는 엔지니어들, 해외 재무 회계/감사 규칙을 파악하는 재무 직원들, 해외 입찰, 입찰 초청 및 하청업체 관리 경험이 풍부한 계약직 엔지니어 등과 같은 전문가들을 양성했다. Beitstad Bridge 프로젝트의 관리팀은 기본적으로 Halogaland Bridge 프로젝트를 경험한 직원과 SRBG에서 파견된 직원으로 구성됐다. 파견 직원들은 이 프로젝트에 크게 기여했다.

기반시설 부문에서 최고 수준의 포괄적인 다국적 기업인 SRBG는 심해 초장대 교량, 고속도로 포장 및 지리적 조건이 복잡하고 초장거리 터널 건설 부문에서 핵심적인 경쟁력을 자랑한다. SRBG의 걸작은 당시 세계 최장 철근 콘크리트 아치교인 Wanzhou 양쯔강 교량, 저장성 중산에 위치하며 길이 1,650m로 중국 촤장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긴 현수교 Xihoumen 해상 횡단 교량, 알프스 지역에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철탑 현수교인 Chishui 강 교량, 중국의 메가 프로젝트 중 하나로서 '쓰촨과 티벳 최고의 다리'로 불리는 Luding Dadu 강의 Xingkang 교량이 있다. 그리고 세계 기록 인증 기관에서 현재 건설 중인 세계에서 가장 긴 나선형 고속도로 터널로 선언한 Jinjiazhuang 장거리 나선형 터널도 있다.

Beitstad Bridge는 '일대일로(Belt and Road)' 이니셔티브와 '해외로(Go overseas)' 전략에 대응하는 SRBG의 주요 성과이자, Halogaland Bridge 프로젝트 이후 중국이 건설하고 세계가 인정한 또 하나의 교량이다. Beitstad Bridge와 Halogaland Bridge는 노르웨이 북서부에 위치하며, 서로 500km가량 떨어져 있다. 두 교량은 기반시설 건설 부문에서 중국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사례로 세계적인 찬사를 받았다.

지금까지 SRBG는 아프리카, 중동, 동남아시아 및 유럽 등과 같은 외국과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했다. SRBG는 노르웨이 프로젝트 외에도 이집트, 방글라데시, 쿠웨이트, 캄보디아, 탄자니아 및 세네갈에서 고속도로와 교량을 건설하는 국제 프로젝트를 맡았다.

자료 제공: Sichuan Road and Bridge Group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