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사랑하는 커피는 아메리카노·카페라테
스타벅스, 작년 선호도 빅데이터 분석…연령대별로 3위 갈려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우리나라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커피 음료는 아메리카노와 카페라테로 나타났다.
스타벅스는 회원 500여만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연령대별 음료 선호도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모든 연령대에서 아메리카노가 1위로 조사됐다고 30일 밝혔다.
2위는 모든 연령대에서 카페라테로 나타났다.
아메리카노는 고온·고압력에서 추출한 에스프레소 원액에 정수를 가미한 음료로 2007년 이래 1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스타벅스는 "아메리카노와 카페라테는 진한 에스프레소에 물 또는 우유를 추가하는 기본적인 에스프레소 음료로,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의 커피를 선호하는 한국인의 취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3위는 연령대별로 결과가 갈렸다.
10대와 20대는 자바 칩 프라푸치노와 자몽 허니 블랙 티가 각각 3위를 차지했다. 30대는 돌체 콜드 브루, 40대는 스타벅스 돌체 라떼, 50대 이상은 디카페인 아메리카노가 각각 3위에 올랐다.
스타벅스는 "클래식 음료인 캐러멜 마키아토와 카페 모카보다 돌체 콜드 브루와 스타벅스 돌체 라떼가 더 선호됐다"며 "이는 깊고 진한 커피 음료를 선호하는 직장인의 선호도를 보여준다"고 짚었다.
또 "카페인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웰빙 트렌드가 중장년 고객을 중심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디카페인 커피는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선호도가 높아져 지난해에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40% 이상 많이 팔렸다.
ts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