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34.34

  • 33.10
  • 1.32%
코스닥

696.83

  • 19.82
  • 2.93%
1/3

내년 국내 광고비 14조5천억원 전망…올해 대비 4.3%↑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내년 국내 광고비 14조5천억원 전망…올해 대비 4.3%↑
올해 광고비 14조원 추정…작년 대비 3.2%↑
과기정통부·코바코 '2019년 방송 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내년 국내 총광고비가 인터넷과 모바일 등 온라인 광고 증가세에 힘입어 14조5천77억원으로 올해보다 4.3%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30일 2018년도 국내 방송 통신 광고 시장 현황과 2019∼2020년 전망을 담은 '2019년 방송 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를 발표했다.
올해 국내 광고비는 방송광고가 지난해보다 감소했으나 온라인광고가 큰 폭으로 증가해 작년 대비 3.2% 늘어난 13조9천156억원으로 추산된다.
올해 광고비 중 방송 광고는 3조3천922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7.2% 줄어들 것으로 추정된다.
지상파TV(1조2천352억원·13.1%↓), 케이블PP(1조6천646억원·2.8%↓), 위성방송(504억원·1.3%↓), 케이블SO(1천275억원·9.4%↓) 등 대부분 매체의 광고비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광고비는 전년보다 14.2% 늘어 6조5천292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인터넷 광고는 전년보다 4.5% 줄어든 1조9천614억원을, 모바일 광고는 전년보다 24% 늘어난 4조5천678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광고비는 전년의 12조7천535억원보다 5.7% 증가한 13조4천786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광고비 가운데 방송 광고는 3조6천546억원으로 2017년 대비 7.5% 감소했다.
전체 방송 광고비의 85.8%를 차지하는 지상파TV(1조4천219억원·8.4%↓), 케이블 PP(1조7천130억원·7.6%↓)가 모두 지난해보다 줄어들어 전체 방송광고비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반면 IPTV(1천161억원·16.9%↑), 위성방송(511억원·6.6%↑), 케이블 SO(1천408억원·1.2%↑)의 광고 매출액은 전년 대비 증가했다.
2018년 온라인 광고비는 전년 대비 19.7% 증가한 5조7천172억원으로, 모바일 광고비(3조6천618억원·27.8%↑)·인터넷 광고비(2조554억원·7.7%↑) 모두 늘어났다.
2018년 인쇄광고비는 2조3천479억원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으며, 인쇄광고비의 81.1%를 차지하는 신문 광고비(1조9천31억원·2.4%↑)가 총 인쇄 광고비 증가를 견인했다.
옥외광고비는 전년 대비 1.8% 증가한 1조3천299원, 기타 광고비는 전년 대비 4.1% 증가한 4천290억원으로 집계됐다.
2018년 국내 광고 시장 종사자 수는 총 3만8천67명으로, 신문·잡지 등 인쇄 광고 시장 종사자가 전체의 58.4%였고 남성 종사자가 여성보다 약 1만명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세부편황]
┌─────────┬───────────────┬───────────┐
│매체구분 │광고비 (억원) │ 증감률 (%) │
│ ├───┬───┬───┬───┼───┬───┬───┤
│ │ 2017 │ 2018 │2019(e│2020(e│’17대│’18대│’19대│
│ │ │ │ )* │ ) │ 비 │ 비 │ 비 │
│ │ │ │ │ │’18년│’19년│’20년│
├──┬──────┼───┼───┼───┼───┼───┼───┼───┤
│ 방 │ 지상파TV │15,517│14,219│12,352│ 9,510│-8.4 │-13.1 │-23.0 │
│ 송 ├──────┼───┼───┼───┼───┼───┼───┼───┤
││ 라디오 │ 2,530│ 2,073│ 1,943│ 1,716│-18.1 │-6.3 │-11.7 │
│├──────┼───┼───┼───┼───┼───┼───┼───┤
││ 지상파DMB │53│44│36│35│-16.7 │-19.1 │-1.7 │
│├──────┼───┼───┼───┼───┼───┼───┼───┤
││ 케이블PP │18,537│17,130│16,646│16,631│-7.6 │-2.8 │-0.1 │
│├──────┼───┼───┼───┼───┼───┼───┼───┤
││ 케이블SO │ 1,391│ 1,408│ 1,275│ 1,369│1.2 │-9.5 │7.4 │
│├──────┼───┼───┼───┼───┼───┼───┼───┤
││IPTV│ 993│ 1,161│ 1,166│ 1,277│16.9 │0.4 │9.5 │
│├──────┼───┼───┼───┼───┼───┼───┼───┤
││ 위성방송 │ 480│ 511│ 504│ 503│6.6 │-1.5 │-0.1 │
│├──────┼───┼───┼───┼───┼───┼───┼───┤
││소 계 │39,501│36,546│33,922│31,041│-7.5 │-7.2 │-8.5 │
├──┼──────┼───┼───┼───┼───┼───┼───┼───┤
│ 온 │인터넷(PC) │19,092│20,554│19,614│19,109│7.7 │-4.6 │-2.6 │
│ 라 ├──────┼───┼───┼───┼───┼───┼───┼───┤
│ 인 │모바일 │28,659│36,618│45,678│54,781│27.8 │24.7 │19.9 │
│├──────┼───┼───┼───┼───┼───┼───┼───┤
││소 계 │47,751│57,172│65,292│73,890│19.7 │14.2 │13.2 │
├──┼──────┼───┼───┼───┼───┼───┼───┼───┤
│ 인 │신문│18,585│19,031│17,606│17,680│2.4 │-7.5 │0.4 │
│ 쇄 ├──────┼───┼───┼───┼───┼───┼───┼───┤
││잡지│ 4,517│ 4,448│ 4,542│ 4,586│-1.5 │2.1 │1.0 │
│├──────┼───┼───┼───┼───┼───┼───┼───┤
││소 계 │23,102│23,479│22,148│22,266│1.6 │-5.7 │0.5 │
├──┼──────┼───┼───┼───┼───┼───┼───┼───┤
│옥 │디지털사이니│ 2,951│ 3,579│ 3,686│ 3,444│21.3 │3.0 │-6.6 │
│외 │지 │ │ │ │ │ │ │ │
│├──────┼───┼───┼───┼───┼───┼───┼───┤
││인쇄형 │10,109│ 9,720│ 9,775│10,030│-3.8 │0.6 │2.6 │
│├──────┼───┼───┼───┼───┼───┼───┼───┤
││소 계 │13,060│13,299│13,461│13,474│1.8 │1.2 │0.1 │
├──┼──────┼───┼───┼───┼───┼───┼───┼───┤
│ 기 │생활정보│ 1,702│ 1,713│ 1,623│ 1,737│0.6 │-5.3 │7.0 │
│ 타 ├──────┼───┼───┼───┼───┼───┼───┼───┤
││취업정보│ 285│ 570│ 646│ 654│100.0 │13.3 │1.2 │
│├──────┼───┼───┼───┼───┼───┼───┼───┤
││DM │ 739│ 918│ 896│ 879│24.2 │-2.4 │-1.9 │
│├──────┼───┼───┼───┼───┼───┼───┼───┤
││방송제작사 │ 1,395│ 1,089│ 1,168│ 1,136│-21.9 │7.3 │-2.7 │
│├──────┼───┼───┼───┼───┼───┼───┼───┤
││소 계 │ 4,121│ 4,290│ 4,333│ 4,406│4.1 │1.0 │1.7 │
├──┴──────┼───┼───┼───┼───┼───┼───┼───┤
│총 계 │127,53│134,78│139,15│145,07│5.7 │3.2 │4.3 │
│ │5 │6 │6 │7 │ │ │ │
└─────────┴───┴───┴───┴───┴───┴───┴───┘
jung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