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AsiaNet] 고대 도시 난징의 '혁신 기질', 세계적인 관심 모아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AsiaNet] 고대 도시 난징의 '혁신 기질', 세계적인 관심 모아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AsiaNet] 고대 도시 난징의 '혁신 기질', 세계적인 관심 모아



AsiaNet 79440

(난징, 중국 2019년 6월 29일 AsiaNet=연합뉴스) 이달 26일에 막을 올린 제1회 난징 테크 위크(Nanjing Tech Week)는 수많은 기술, 전문가, 창업 프로젝트 및 기술 제품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모았으며, 난징의 '혁신 기질(Innovative Temperament)'도 많은 관심을 모았다.

세계의 총 혁신 자원

22개 국가와 지역에서 5명의 노벨상 수상자, 거의 180명에 달하는 중국과 해외의 학술위원, 500개가 넘는 고급 '블랙 테크놀로지(black technology)' 및 혁신적인 서비스 기업 연맹 사업체들이 난징 테크 위크에 참가했다.

현재 난징에는 30,000명이 넘는 외국인과 8,000개가 넘는 외국 자본 기업이 있다. 점점 더 많은 국제 인재와 프로젝트가 난징으로 모여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해외에서 수년을 연구한 매사추세츠주립대학교의 Yang Meijia 교수는 "난징의 혁신적인 분위기와 편안한 환경에 매료됐다"고 언급했다. 2018년 8월 그는 난징장닝하이테크파크(Nanjing Jiangning High-tech Park)에 Jiangsu Alot 의학연구소를 설립하는 데 참여했다. 그로부터 1년도 채 되지 않아, 그는 3개의 발명 특허를 신청하고, 7개의 회사를 설립했으며, 현재 12개의 생물 신약을 개발 중이다.

Yang Meijia 교수는 "과학 법칙을 존중하고, 과학 연구 인재를 소중히 하는 난징은 모든 측면에서 강력한 지원을 제공했으며, 편안하고 우호적인 창업 환경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난징은 젊은 대학생을 위해 '난징의 인재 계획(Talents in Nanjing Plan)', '난징에서 경력 시작하기(Starting Career in Nanjing)' 프로그램 및 '345' 해외 고급 인재 도입 프로그램(Overseas High-level Talents Introduction Program)을 지속해서 추진했으며, 국내와 해외에서 과학과 기술 혁신 인재가 가장 먼저 선택하는 도시로 점점 부상하고 있다. 현재까지 5명의 노벨상 수상자와 86명의 중국 및 해외 학술위원이 난징에 회사를 설립했다.

'변혁'이라는 핵심 문제 해결

난징에는 53개의 단과대학과 종합대학, 800,000명이 넘는 대학생, 80명이 넘는 학술위원이 있다. 난징의 대학생, 대학원생 및 학술위원의 수는 중국 탑 3에 든다. 그러나 전에는 오랜 기간 풍부한 과학과 교육 자원을 혁신적인 개발 이점으로 활용하지 못했다.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는 변혁이다. 난징은 "2회의 착륙, 1회의 통합(Two Landings and One Integration)"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이 프로젝트는 과학과 기술 성과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새로운 연구개발 기관을 설립하며, 학교와 정부의 통합을 도모한다. 또한, 난징은 성과 변혁의 '마지막' 문제를 해결하고자 힘썼다.

2018년 6월, 난징기술대학교, 장닝개발지구 관리위원회(Jiangning Development Zone Management Committee), Jiangsu Deyitong Environmental Protection Co., Ltd.가 난징 Jiekefeng 환경보호기술장비연구소를 공동 설립했다. Xu Haitao 소장은 "많은 대학 연구가 특허와 논문에 따라 진행된다"라며 "우리 연구소는 시장 지향적인 응용 연구를 진행하고, 단과대학과 종합대학의 성과를 제품으로 전환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 연구소에서 23건의 기술 기반 회사를 설립했으며, 총 2,500만 위안에 달하는 계약을 성사시켰다고 설명했다.

'혁신 도시' 건설

최초의 무선 진공관, 최초의 자동 선반, 최초의 펄스 시공간 튜브…

새로운 중국이 건국되고 70년이 흐른 현재, 중국에서 수많은 '최초'가 탄생한 육조 시대의 고대 수도였던 난징이 다시 한번 새로운 혁신과 개발 여정을 시작했다.

"혁신 도시 건설로 난징 개발의 새로운 활력이 크게 자극됐다." 난징의 한 관계자는 난징이 지식재산 보호 측면에서 가장 엄격한 도시가 되고, 사업 환경을 최적화하며, 난징의 혁신을 최고 수준으로 높이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100개의 사업 환경법, 30개의 민간경제법, 비대면 승인…

난징 정부의 '난징 속도(Nanjing Speed)' 서비스는 난징의 혁신 기질을 위한 새로운 지침이 됐다. 난징 장베이 신지구(Jiangbei New Area)에 30억 달러를 투자한 TSMC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개시부터 위임까지 20개월밖에 걸리지 않았다. 새로운 R&D 연구소인 'Nanda Electronics'는 수백만 위안에 달하는 신용 대출을 받았으며, 단 한 번에 신규 사업 등록을 완료했다.

최근에 발표된 제17회 중국 도시 경쟁력 보고서(report on China's urban competitiveness)에 따르면, 난징이 포괄적인 경제 경쟁력, 살기 좋은 도시 경쟁력, 지속가능한 경쟁력 및 경제 경쟁력 측면에서 상위 10위에 들었다고 한다. 난징은 네이처의 세계 50대 연구도시 순위(top 50 global research cities)에서도 12위를 기록했다.

양쯔강 삼각주를 국가 전략으로 통합함에 따라, '일대일로'와 양쯔강 경제 벨트 같은 대형 기회가 난징을 찾아오고 있다. 이로 인해 고대 도시 난징의 개발이 충만한 가능성을 얻고 있다. 작년 난징의 첨단기술 기업은 전년 대비 70% 증가해 1,282곳이 됐고, 새로 채용된 대학생 수는 전년 대비 60% 증가한 340,000명을 기록했다.

자료 제공: The Organizing Committee of Nanjing Tech Week

이미지 링크:
http://asianetnews.net/view-attachment?attach-id=339703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