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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선 고속철도 동충주역 신설하면 경제효과 1천억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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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선 고속철도 동충주역 신설하면 경제효과 1천억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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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선 고속철도 동충주역 신설하면 경제효과 1천억 이상"
동충주역 유치 추진위, 충주시청서 대정부 건의 기자회견

(충주=연합뉴스) 박재천 기자 = 충북 충주지역의 동충주역 신설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동충주역 유치 추진위원회는 4일 충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후된 충주 북부지역의 발전을 위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관련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노선 안을 변경해 (산척면 영덕리에) 동충주역을 신설해 줄 것을 정부에 간곡히 건의한다"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충북선 노선의 선형을 개량해 최대 시속 230㎞를 낼 수 있도록 하고, 충북선 철도와 호남고속철도, 중앙선 철도를 연결해 국가 X축 고속철도망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예타 면제 노선은 기존 노선을 단순 개량한 것으로 지역 발전에 미칠 효과가 미흡하다"며 "또 충주 시내 구간을 관통할 때에는 지중화 8㎞, 교량 1.5㎞로 실제 시공 시 주민들의 반발과 경관 훼손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기존 충북선 충주역(봉방동)∼목행역(목행동)∼동량역(동량면)∼삼탄역(산척면) 노선을 토대로 한 예타 면제안 대신 충주역∼동충주역∼삼탄역으로 노선을 변경하자는 것이 추진위의 주장이다.

추진위는 이어 "동충주역이 신설되면 동충주산업단지에 대기업 추가 투자 유치를 기대할 수 있고, 산업단지와 연계해 물류비용 절감 효과도 거둘 수 있다"며 "예타 면제안보다 경제효과가 연간 1천억원 이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충주댐 건설로 인해 피해와 공군 부대의 소음을 시민의 몫으로 감내하며 살아왔다"며 "일부 예산을 부담할 수 있음을 충주시가 밝힌 만큼 동충주역을 적극 반영해 달라"고 촉구했다.
지난달 28일 각계각층 시민 41명이 위원으로 참여해 구성된 동충주역 유치추진위는 범시민 궐기대회를 열 예정이다.
jc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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