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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시민단체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해야"(종합)
"균형발전 위해 관문공항 필요…김해신공항은 미흡"
부산시 "동남권 신공항 걸림돌 안 될 것" 의미 축소


(대구·부산=연합뉴스) 홍창진 박창수 기자 = 통합신공항 건설이 추진 중인 대구지역에서 2006년 당시 논의됐던 남부권 관문공항 건설을 재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본부는 8일 오후 대구시의회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영호남 등 남부권에 하나의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하며 이를 위해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재추진본부가 말하는 남부권 관문공항은 '동남권 신공항'이란 이름으로 2006년 공론화된 이후 10년간 지역 갈등을 빚다가 2016년 '김해공항 확장, 대구공항 통합이전'으로 결론 난 사안이다.
재추진본부는 김형기 경북대 명예교수를 상임대표로, 조인호 변호사 등 7명을 공동대표로 하고 5개 분과위원회를 뒀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려면 인천공항뿐 아니라 남부권 관문공항 건설이 필요하다"며 "영호남 경제권을 포괄하는 남부권에 관문공항을 건설하면 여객과 항공물류 수요 면에서 경제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가 추진하는) 김해신공항은 수용 능력·안전성·환경 측면에서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며 "이는 수도권 중심주의와 정부·여당의 정략적 계산이 합쳐진 최악의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재추진본부는 "남부권 관문공항이 건설되더라도 대구공항은 시민 접근성, 수요를 고려해 일반 공항으로 존치하고 군 공항은 이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형기 상임대표는 "앞으로 대구·경북지역에서 남부권 관문공항 필요성을 알리고 부산·울산·경남과 호남권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일부 정치권 출신이 모임을 주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단체가 동남권 관문공항을 추진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의미를 축소했다.
realism@yna.co.kr
pc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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