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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시간제 갈등 부산 버스노조 파업 투표…가결되면 15일 올스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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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시간제 갈등 부산 버스노조 파업 투표…가결되면 15일 올스톱
300인 이상·이하 관계없이 114개 모든 노선 2천511대 운행중단
비상수송대책 마련 전전긍긍…수송분담률 64%·교통대란 불가피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둘러싼 사용자 측과의 협상 결렬로 15일 운행중단을 예고한 부산지역 버스노조가 8일 파업 찬반투표를 하고 있다.
찬반투표가 가결되면 서민의 발인 시내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돼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한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총연맹(자동차노련) 부산지역 버스노조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사업장별로 파업 찬반투표를 하고 있다.
투표 결과는 이날 오후 늦게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날 투표에서 파업 결정이 내려지면 15일 오전 4시부터 부산 시내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된다.
부산에는 운전기사 5천566명이 144개 노선에서 버스 2천511대를 운행하는데, 파업이 현실화하면 이들 버스 모두가 멈춰선다.
부산 전체 버스업체 33곳 중 300인 이상 고용 업체는 3곳뿐이지만, 단일 사업장으로 보고 사용자 측인 부산시 버스운송사업조합과 노조 대표들이 협상하고 있어, 파업 찬반투표 결과는 33개 회사 모두에 미치게 된다고 부산시는 설명했다.
부산시는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전세버스를 투입하고, 마을버스와 도시철도를 출퇴근 시간에 집중적으로 배차하고 운행시간을 연장할 예정이다.
또 택시부제와 승용차 요일제를 해제하고 공공기관은 출퇴근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부산 시내버스는 하루 128만명 정도를 운송하는데, 파업이 시작돼 부산시가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한다 해도 버스 운송분담률이 64%까지 떨어져 버스 대란이 우려된다.
부산 버스 노사협상은 지난달 29일 노조 측이 쟁의조정을 신청한 후에도 큰 의견접근을 이루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는 8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 1차 조정회의를 시작으로 10일과 14일 조정회의를 열 예정이지만, 입장 차이가 커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한다.
쟁점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근무형태와 감소하는 임금보전 문제다.

노조는 완전한 주 5일 근무제를 도입해 월 22일만 일 하겠다는 입장이다.
평일 하루 9시간씩 근무해 주 45시간 근무하겠다는 것이다.
노조는 그러나 근무 일수 감소에 따른 임금 감소분 보전문제도 함께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사용자 측은 시프트제(교대근무)를 도입해 월 24일 근무하자고 맞서고 있다.
1주 차는 6일(51시간), 2주 차는 5일(45시간) 일하는 것으로 하고, 임금 보전문제는 추후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부산시는 노조가 요구하는 근무형태가 확정되면 운전기사 628명을 신규 채용해야 해 396억원의 비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사용자 측 주장대로 근무형태가 정해지면 운전기사 114명을 새로 뽑아야 해서 인건비 부담이 70억원 정도 늘어나는 것으로 파악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버스 파업이 현실화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사협상을 적극적으로 중재하는 한편 파업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도 꼼꼼하게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osh998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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