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장 "현대중 새 지주회사 본사 서울로 옮기면 안돼"(종합)
현중 위치한 동구청장·지역 노동계 "경제 악영향 우려"
현중 "연구개발 인력 유치 등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에 서울 본사가 효율적"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김근주 기자 = 송철호 울산시장은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계획에 따라 설립되는 새 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 본사 이전 논란과 관련해 "한국조선해양은 반드시 울산에 존속돼야 한다"고 밝혔다.
송 시장은 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대중공업은 지난 46년간 울산에 본사를 두고 조선, 해양플랜트,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고 울산 발전과 함께한 명실상부한 향토기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송 시장은 한국조선해양이 울산에 존속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현대중공업의 진정한 본사이고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기 때문"이라며 "지방분권 완성을 통한 국가 발전은 현 정부 국정철학"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대중공업은 울산에서 창업했고, 조선해양 관련 기업이 밀집한 울산이야말로 한국조선해양이 있을 최적지"라고 덧붙였다.
송 시장은 "코카콜라(미국 애틀랜타), 포스코(포항)처럼 창업주가 기업을 태동시킨 도시에 본사를 두는 기업도 있고 듀폰, 구글, 페이스북과 같이 산업 특성과 관련 기업이 밀접한 곳에 본사를 두는 해외기업도 많다"며 "특히 카카오나 하림지주처럼 기업 경영철학에 따라 본사를 지역으로 이전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역과 함께 성장해 온 현대중공업의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때"라며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타 지역 이전은 간신히 조선산업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동구지역 주민과 울산시민에게 심리적 저항과 불안감을 불러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현대중공업 경영과 설계, 연구인력 역외 유출은 3만여 명의 인력 구조조정과 분사 결정에 따른 지역경제 붕괴의 악몽을 재연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연구인력 이탈로 울산시가 그동안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인더스트리 4.0 조선해양사업, 조선해양기자재 장수명센터 등 조선해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울여 온 노력과 조선업황 회복 이후 재도약을 위해 추진 중인 스마트 선박, 친환경 선박 관련 울산 조선해양산업 고도화 전략 이행에도 심각한 차질이 예상된다"고 걱정했다.
송 시장은 "한국조선해양 본사가 울산에 존속한다면 행·재정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겠다"며 "물적 분할에 따른 노사갈등 중재,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속 지원단 구성, 우수 인재확보를 위한 지역대학과 협의해 조선해양플랜트 전문인력 양성 재정지원 검토 등에 나서겠다"고 존속과 관련한 인센티브를 제시하기도 했다.
현재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가 있는 동구 역시 한국조선해양 본사 이전 시 지역경제 악영향이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정천석 동구청장은 "조선 수주가 차츰 늘어나 동구지역 경제 회복 기미가 보이는 시점에서 물적 분할과 이전 추진은 매우 유감이다"며 "주민 실망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또 "연구개발 인력이 타지로 빠져 나가면 조선업 연구개발 인프라 확충을 위해 유치한 스마트자율운항선박시운전센터 등에 차질이 우려된다"며 "단기간 이익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현명하게 판단해 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지역 노동계와 시민단체 등은 이날 울산시청 앞에서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중단, 하청노동자 체불임금 해결 촉구 울산지역대책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1일로 예정된 물적분할 주주총회를 중단시키기 위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책위는 기자회견 뒤 황세영 시의회 의장을 찾아가 분할 반대 서명을 받기도 했다.
현대중공업은 이에 대해 "물적 분할 후에도 현대중공업은 변함없이 울산에 본사를 두며, 공장 등 사업장 이전 없이 기존 사업을 그대로 수행하므로 한국조선해양 본사 위치를 두고 현대중공업 본사 이전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밝혔다.
또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뿐만 아니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그리고 기업결합 승인 후 대우조선해양까지 자회사로 두는 중간지주회사이자 그룹 조선사업의 투자와 엔지니어링 등을 담당하는 회사로 서울에 본사를 두는 것이 연구개발 인력 유치, 조선 계열사들의 전문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데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조선해양에 소속되는 인력은 현재 현대중공업 전체 인력 1만5천여 명 중 500여 명 수준이며, 이 중 울산에서 타 지역으로 근무지를 옮기는 인원은 100여 명에 불과해 인력 유출 우려도 과도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물적 분할과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은 현대중공업 재도약을 위한 것으로 성공적으로 추진해 기술 경쟁력이 한 단계 높아지면 더 많은 일감을 확보하고 고용 인력도 늘어나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에서도 물적 분할과 기업결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성원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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