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IMO 환경규제, 국내 해운사에 전화위복 기회"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배출규제 시행으로 국내 해운사가 전화위복의 기회를 맞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삼정KPMG는 7일 발간한 '해운업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보고서에서 "머스크 같은 글로벌 대형 선사들은 대형선박을 많이 보유해 변화는 환경규제에 맞추려면 추가 비용이 많이 발생하지만, 국내 해운사들은 대부분의 선박을 렌트로 운영해 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용 부담이 적다"고 평가했다.
이어 "글로벌 금융위기로 물동량이 감소했을 당시 덴마크, 프랑스, 독일 등 유럽 해운사들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초대형 선박을 늘려 경쟁력을 키운 반면 부채비율이 높은 국내 해운사들은 대형선박 등 자산을 매각하고 선박을 렌트해 사용해왔다"며 "대형선박 확보 경쟁에서 밀렸던 국내 해운사들이 전화위복의 기회를 맞게 됐다"고 설명했다.
IMO는 온실가스와 산성비 저감을 위해 2020년부터 전 세계 모든 선박이 사용하는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상한선 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하는 규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해운사들은 기존 선박에 배기가스 정화장치(스크러버)를 달거나 선박유를 저유황유로 바꿔야 한다.
보고서는 "비용 측면에서 유리한 국내 해운사들이 개발단계에 있는 수소 연료 전지를 활용한 제로 에미션(Zero emission) 선박의 운용방안을 마련하는 등 친환경 대형선을 중심으로 사업을 개편해 친환경 경쟁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보고서는 국내 100대 해운사 중 27개사가 부채비율 400% 이상 상태이며 5개사는 자본잠식 상태라고 설명했다.
부채비율이 400%를 넘는 기업의 2017년 부채 규모는 9조9천282억원에 달했다.
보고서는 "통상 부채비율이 200% 이상일 경우 잠재적 위험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300%이면 금융비용이 순이익보다 많은 수준"이라며 "부채비율이 400% 이상인 기업은 고위험 기업으로 분류돼 금융권을 통한 자금차입이나 회사채 발행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내 해운사들도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현재 해운사가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인 실정"이라며 "해양금융공사를 비롯한 선박금융 기관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합리적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주흥 삼정KPMG 해운업 M&A 담당 상무는 "해운업계는 오랜 조정 기간을 거쳐 바닥을 다지고 점진적으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며 "해운시장의 판도가 바뀔 수 있는 시기인 만큼 정부의 다양한 해운정책 지원을 바탕으로 황산화물 규제 등 이슈를 주시하면서 미래 경쟁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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