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메이산의 대나무 엮기, 29일 베이징 국제원예전시회에서 선보여
AsiaNet 78442
(베이징 2019년 4월 26일 AsiaNet=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주최하는 국제원예전시회(International Horticultural Exhibition)가 이달 29일 베이징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올해 중국에서 개최되는 최고 수준이자 최대 규모의 국제 전시회이며, 10월 7일까지 계속된다.
주최측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는 관광객들에게 뛰어난 원예 및 정원에 관한 향연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친환경 생활 형태를 추구하고자 하는 중국의 이상을 구현하고 있다고 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INBAR Garden은 이러한 사상의 완벽한 본보기다.
정원의 핵심은 메이산의 개발 요소를 최대한 살펴보는 것에 있다. 중국 쓰촨성 수도 청두에서 6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도시인 메이산은 중국의 유명 문예가 Su Dongpo의 고향이기도 한다. 이곳은 "중국 대나무 엮기 예술의 고향"이자 "대나무 엮기의 세계적인 수도"로 불린다.
"친환경적으로 살고, 더 잘 살자(Live Green, Live Better)"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서 메이산은 INBAR(International Bamboo and Rattan Organisation, INBAR)와 협력을 통해, 생활 환경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대나무와 등나무의 독특하고 핵심적인 역할을 생생히 선보이기 위한 다양한 대중행사와 활동을 개최한다.
INBAR Garden에 전시된 대나무 랜턴, 대나무 엮기 회화, 도자기용 대나무 제품, 대나무 종이 등, 전 세계적으로 3천 점 이상의 대나무 및 등나무 작품이 출품됐다. 그중 70% 이상이 메이산에서 출품된 것이다.
INBAR 전략제휴본부장 Judy Zhu는 "메이산은 대나무 산업을 통한 세계무대 공개와 진출에 있어 새롭고 긍정적인 자세를 보여주는 원칙을 갖추고 있다"라며 "이로 인해 메이산을 협력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메이산은 대나무가 풍부하며, 중국 내 대나무 공급을 위한 핵심지역이다. 이 지역의 대나무는 넓은 관과 간격이 긴 마디가 특징이며, 유연하고 단단한 표면을 갖추고 있어, 대나무 엮기 제품에 적합하다. 2008년 초 메이산 대나무 엮기 예술을 가장 잘 대표하는 칭선의 대나무 엮기와 프랑스 고급 브랜드인 에르메스와의 협력이 시작됐다. 최고 수준의 도자기가 몸통을 이루는 대나무 제품이 에르메스에 제공됐고, 이후 협력관계가 지속되고 있다. 칭선의 대나무 엮기는 실크와 쓰촨성의 자수와 함께 "쓰촨성 중부의 3대 보물"로 불리고 있다. 이는 중국 지리표지에 등재된 보호 제품이기도 하다. 이는 비행기 대나무 엮기, 입체 대나무 엮기, 도자기 몸통의 대나무 제품 등 25종 3천 건 이상의 제품 체계에 이른다. 이러한 엮기 제품은 유럽, 미국, 한국, 일본 등 50개국 이상에 수출되고 있다.
대나무 엮기는 메이산의 사람들이 대나무 엮기 기술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는 한 가지 사실을 강조한다. 또한, 대나무 섬유로 제작된 가정용 용지와 중국 내 최초의 천연 가정용 용지 브랜드 BABO도 메이산 시민에 의해 창의적으로 개발된 것이다. BABO 제품은 미국 FDA과 유럽연합의 AP에 의해 식품등급 시험을 통과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메이산의 '대나무 용지' 생산능력은 20만 톤을 넘었으며, 이는 중국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메이산 시민들은 대나무 엮기와 대나무 용지뿐만 아니라, 대나무의 다른 가치를 최대한 도출했다. 메이산 홍야 지방에서는 대나무에 대한 반복적인 압축 및 건조과정을 통해 고성능 자재인 대나무 금속으로 변형시켰는데, 이는 섬유유리 강화 플라스틱과 동일한 강도를 갖추고 있다. 대나무 금속은 건축구조물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루, 실내 출입문, 창문 등 다른 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으며, 최대 50년의 제품수명을 갖추고 있다. 이번 국제원예전시회 내 INBAR Garden 전시장 입구와 '과일 정원'은 모두 메이산 대나무 금속으로 구성됐다.
메이산 대나무 산업은 메이산의 경쟁력 있는 전통산업이며, '대나무 엮기, 대나무 용지, 대나무 금속'이라는 세 가지 주요 브랜드를 개발했다. 작년 한 해의 메이산 내 대나무 산업의 총 매출 가치는 60억 위안에 달한다.
중국의 유명 문예가 Su Dongpo가 "나는 대나무 없는 곳에 사는 것보다, 차라리 고기를 먹지 않겠다"라고 글을 썼다. Su는 평생 대나무에 대해 글을 썼고, 대나무에 관련된 음식을 먹었으며, 대나무를 그렸다. 그는 자신의 동반자인 대나무를 통해 고대와 현대에서 대나무에 대한 가장 선호했던 인물로 언급되고 있다. 이제 메이산은 중국 남서부 지역에 위치한 유명한 역사 및 문화도시로 세계를 이어주는 다리인 대나무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을 끌어내고 있다.
출처: INBAR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