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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국가대표 사설인증서 키운다…'패스 인증서'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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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국가대표 사설인증서 키운다…'패스 인증서' 출시
본인인증 공동브랜드 '패스', 출시 9개월만에 가입자 700여만명 급증
"공인인증서나 금융권 앱보다 편의성·보안수준 개선"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통신3사가 사설인증 서비스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통신3사는 25일 본인인증 공동브랜드 패스(PASS) 앱을 기반으로 한 '패스 인증서'를 출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패스 인증서는 패스 본인인증 앱과 연동되는 사설인증서로, 공공기관의 각종 본인확인·온라인 서류발급 신청·금융거래·계약서 전자서명 등에 이용할 수 있다.
통신3사는 패스 앱 실행 후 1분 이내에 패스 인증서 발급이 가능하고, 가입 이후에 휴대전화 번호만 입력하면 전자서명을 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설명했다.
통신3사는 방송통신위원회 지정 본인확인 기관으로 휴대전화 가입시 대면확인으로 신분을 검증하고 있어 인증 서비스에 필요한 확인 과정을 줄일 수 있다.
'패스 인증서'는 기존 공인인증서나 금융권 앱 이상의 높은 보안수준을 자랑한다고 통신3사는 덧붙였다.
백신 프로그램과 보안 키패드, 위변조 방지기술, 인증서를 휴대전화 내 보안영역에 저장하는 WBC 기술 등을 적용해 고객 개인정보를 보호한다. 통신사 인증 서버와 인증서 플랫폼 간 전용 네트워크를 이중화하고 통신구간 보안도 강화해 외부 공격에 대비했다.
사설인증서는 비대면 계좌 개설, 자동이체 전자서명, 보험, 전자상거래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할 수 있다. 패스 앱을 활용하면 복잡한 솔루션 개발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어 관련 서비스 생태계 구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통신3사는 패스를 이동통신 가입 고객 대상 인증 플랫폼으로 본격적으로 키울 예정이다.
상반기에 KT[030200]가 공공기관에 제공 중인 모바일통지 서비스 '공공알림문자'에 패스 인증서를 적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공공민원·금융·보험 등으로 사용처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패스는 개인정보 입력 없이 비밀번호만으로 간편하고 안전하게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 기반의 서비스로, 네이버, KB국민카드, 교보문고, 넥슨코리아, 삼성의료재단, 신한은행 등 국내 주요 B2C 사업자와 제휴를 맺고 있으며 신규 가입, 결제가 필요한 개인 고객의 본인인증에 활용된다.
통신3사는 지난해 7월 'T인증', 'KT인증', 'U+인증'이라는 각기 다른 이름으로 서비스하던 휴대전화 앱 기반 본인인증 브랜드를 '패스'로 통합했다.
브랜드 통합 이후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했고, 통합 이전 1천400만 명 수준이던 통신3사 본인인증 가입자 수는 700만명 이상 급증하며 4월 현재 2천만명을 넘었다.

harris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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