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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곽순환도로 100% 국비 투입 안 되나…울산시 '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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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곽순환도로 100% 국비 투입 안 되나…울산시 '비상'
25.3㎞ 전체구간 사업비 1조 국비 중 10㎞ 구간 시비 투입 검토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된 울산 숙원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전액 국비가 아닌 시비도 함께 투입하는 방향으로 비틀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울산시에 비상이 걸렸다.
18일 울산시에 따르면 사업비 1조원이 들어가는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은 경부고속도로 울산시 울주군 미호 JCT∼동해고속도로 울주군 범서 IC∼북구 호계∼국도 31호 북구 강동IC로 이어지는 4차로 25.3㎞ 구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올해 기본계획 수립, 내년 실시설계, 2021년 보상 과정을 거쳐 그해 또는 2022년 공사 발주와 착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공사 구간을 최대 5개 이상 나눠 한꺼번에 공사에 들어가면 4∼5년 걸릴 것으로 예상하며, 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대략 2026년 완공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예타 면제사업 발표 때와는 사뭇 다른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져 울산시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 1월 29일 예타 면제사업 발표 이후 두 달이 채 지나지 않은 최근 중앙 정부에서 울산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100% 국비가 아닌 일부 구간은 시비도 함께 투입하는 방식으로 변경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외곽순환고속도로 전체 25.3㎞ 구간 중 경부고속도로 미호 JCT에서 북구 가대IC까지 15㎞만 고속도로 구간으로 조성하고, 나머지 강동IC까지 10㎞ 구간은 같은 4차로지만 국비만 투입해야 하는 고속도로가 아닌 시비도 들어가는 도로로 조성하는 방안이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는 이와 관련해 기획재정부나 국토교통부 담당 부서로부터 공식 문서로 통보받거나 유선으로 전달받은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아직 정확하거나 공식적인 내용을 확인한 상태가 아니라서 알 수 없다"면서도 "전액 국비 사업으로 가는 것은 아니라는 분위기는 감지하고 있다"고 했다.



울산시는 앞서 지난 13일 시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에 국비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철호 시장이 이해찬 당 대표에게 예타 면제 사업에 대한 중앙정부와 여당의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촉구하면서다.
송 시장은 당시 "외곽순환고속도로와 산재 전문 공공병원 설립 숙원사업에 대한 예타 면제 등 중앙정부와 여당의 전략적 지원 덕분에 울산경제가 조금씩 활력을 되찾고 있다"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여당 차원의 지속적인 지원을 건의 드린다"고 밝혔다.


you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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