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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묵화가 김호석 "시대와 역사를 붓끝에 가두고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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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묵화가 김호석 "시대와 역사를 붓끝에 가두고파"
제주 돌문화공원서 개인전 '보다' 열어
옅은 먹으로 역사·시대 담아낸 작품 65점 전시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텅 빈 화면에 빼꼼한 구멍 하나뿐이다. 수챗구멍 같기도, 단춧구멍 같기도 하다. 젖꼭지를 떠올리는 사람도 있다. 분분한 해석을 낳은 이 그림은 옛 남영동 대공분실 조사실 문에서 따왔다.
대공분실을 20여 차례 찾았다는 수묵화가 김호석(62)은 조사실 문에 박힌 외시경을 유심히 봤다. 일반적인 외시경과는 반대로, 밖에서만 조사실 안쪽을 볼 수 있다. 작가는 이 곡절 많은 문을 수묵으로 그려놓고는 '세상으로 들어가는 문'이라고 이름 붙였다.
최근 제주시 조천읍 제주돌문화공원 오백장군갤러리에서 개막한 '보다'는 노무현 전 대통령, 법정·성철 스님 등의 수묵 인물화로 유명한 김호석이 오랜만에 여는 대규모 개인전이다.
경기도 여주 작업실에서 매진한 신작 50점과 2년 전 인도국립현대미술관 전시 출품작 중 15점을 추려 선보이는 자리다.
작가는 다양한 대상을 특유의 가는 필선으로 세밀하게 묘사하되, 최소한의 형상만 남겼다. '세상으로 들어가는 문'을 비롯한 대다수 작품에서는 역사와 시대를 바라보는 작가의 비판적 시선이 도드라지게 느껴진다.



13일 서울 광화문의 한 식당에서 만난 작가는 "그림을 배운 지 어언 50년이 됐지만, 시대와 역사 문제를 붓끝에 가두고 싶은 생각은 변함이 없다"라고 말했다.
"수묵화는 뜻을 그리는 그림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새로운 수묵화를 통해 나 스스로 갱생하자는 생각을 했어요. 지금까지의 전시와는 다른 양상이라, 관람객들이 보기에 약간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작가가 옅은 먹을 쓴 것도 그와 연결된다. 붓에 먹물을 묻힌 후, 살짝 짜서 물기가 적은 붓으로 그렸다. 작가는 "짙은 먹이 디자인적이고 시각적으로 강렬할지도 몰라도, 화단에서는 짙은 먹을 지극히 경계한다"라고 설명했다.
"옅은 먹이 작업하기 더 어렵습니다. 그러나 옅은 먹은 맑고 시원해서 사람과 사람을 통섭하는 데 최고의 경지라고들 합니다. 가장 사나운 그림일수록 먹은 옅고, 보는 사람에게도 여운을 길게 남깁니다."
전시는 4월 21일까지.


ai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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